게임주 13종목 총정리

2021. 12. 21. 1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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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주 13종목 총정리

2021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 20조 원 돌파 전망

2021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가 20조원을 돌파할 전망입니다. 2020년 국내 게임산업 매출은 전년대비 21.3% 증가했으며 수출도 전년대비 23.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20년 국내외 게임산업의 통계와 동향을 정리한‘2021 대한민국 게임백서’를 발간했습니다.

2020년 국내 게임산업 매출액은 전년 대비 21.3% 증가한 18조 8855억 원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수출액 또한 81억 9356만 달러(한화 약 9조 6688억 원)로 전년 대비 23.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콘진원은 2021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가 20조 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했으며 앞으로도 게임산업은 계속 성장세를 이어나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2020년 모바일 게임 매출액은 10조 8311억원으로 전체 게임산업 매출액의 57.4%를 차지했습니다. 이어 PC게임 매출액은 4조 9012억원(점유율 26.0%), 콘솔게임 매출액은 1조 925억원(점유율 5.8%), 아케이드게임 매출액은 2272억원(점유율 1.2%)을 각각 기록했습니다.

모든 게임 플랫폼의 매출이 전년 대비 증가했지만, 특히 모바일 게임(성장률 39.9%)과 콘솔 게임(성장률 57.3%)이 전체 게임시장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PC 게임과 아케이드 게임 매출은 전년 대비 각각 2.0%, 1.6% 성장에 그쳤습니다.

 

2021 대한민국 게임백서 인포그래픽

PC방과 아케이드 게임장 등 게임 유통업소들은 코로나19 영향으로 매출이 크게 줄었습니다. PC방 매출은 전년 대비 11.9% 감소한 1조 7970억 원, 아케이드 게임장은 48.1% 감소한 365억 원 규모로 집계되었습니다.

2020년 세계 게임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11.7% 증가한 2096억 5800만 달러로 나타났습니다. 세계 시장에서 한국의 점유율은 6.9%로 미국, 중국, 일본에 이어 영국을 제치고 4위를 기록해 전년보다 1계단 상승했습니다. 플랫폼별로 살펴보면, PC게임의 점유율은 12.4%로 중국, 미국에 이어 3위를, 모바일게임의 점유율은 10.3%로 중국, 미국, 일본에 이어 4위를 차지했습니다.

2020년 한국 게임산업 수출액은 전년 대비 23.1% 증가한 81억 9356만 달러(한화 약 9조 6688억 원)를 달성했습니다. 수출액 비중은 중국(35.3%), 동남아(19.8%), 대만(12.5%), 북미(11.2%), 유럽(8.3%)의 순서로 나타났습니다. 수입액 규모는 전년 대비 9.2% 감소한 2억 7079만 달러(한화 약 3195억 원)로 집계되었습니다. 또한 게임산업 전체 매출액 대비 수출 비중이 50%를 넘어서면서, 수출 효자 산업으로 확고하게 자리매김했습니다.



웹젠(069080) :: 메타버스 게임주

기업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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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으로 영위.

- 또한, 자체 플랫폼 웹젠닷컴을 통한 글로벌 퍼블리싱 사업 및 온라인게임IP를 활용한 게임IP제휴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 종속기업으로 게임 개발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웹젠온네트, (주)웹젠블루락 등과 미국, 대만, 일본, 독일 등에 현지법인을 보유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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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반기 게임 뮤 아크엔젤과 하반기 자체 신작 게임 R2M의 국내 출시 및 흥행으로 전년대비 매출 크게 신장.

- 큰 폭의 매출 신장에 따른 영업비용 부담 완화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법인세비용 증가에도 순이익률 상승, 우수한 수익구조 견지.

- 뮤 아크엔젤의 북미, 유럽 론칭 및 R2M의 대만, 북미, 유럽 론칭과 함께 전민기적2의 판호 발급에 따른 중국 론칭 등으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룽투코리아(060240) :: 메타버스 게임주

기업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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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에 퍼블리싱하고 있음.

- 동사는 열형강호의 IP를 확보하여 다양한 게임을 출시하고 있으며, 검과마법 for Kakao, 열혈강호 for Kakao, 보스레이브 등의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음.

- 2017년 8월 25일 적자사업부인 교육사업을 물적분할하여 아이넷스쿨로 신설, 주력게임 사업 집중을 통한 성장 기대.

실적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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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게임주 주식 주가 차트

- IP저작권 수익 감소에도 주력게임인 열혈강호 for Kakao의 안정적 성장, 신작 게임 용의기원, 카이로스, 탄성의 흥행 등으로 전년대비 매출 크게 신장.

- 큰 폭의 매출 신장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완화로 전년대비 영업이익 흑자전환, 영업외수지 저하로 법인세비용 감소 등에도 순이익률은 전년 수준에 정체.

- 전년에 출시한 신작게임의 흥행 지속 및 블레스 이터널, 마이티 아레나 등의 신작 출시 등에 힘입어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바른손이앤에이(035620) :: 메타버스 게임주

기업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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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게임주 주식 주가 차트

바른손필름을 흡수합병하여 영화제작업을 사업목적에 추가.

- 최근 PC온라인 게임 시장의 트렌드 변화에 대응하고자 대표게임 라그하임과 라스트카오스 판권 매각, 게임 사업에 역량 집중.

- 2019년 5월 개봉한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은 제72회 칸 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과 제 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을 비롯한 4개 부문을 수상하였음.

실적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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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게임주 주식 주가 차트

- 온라인게임 아스텔리아 흥행에도 게임의 노후화, COVID-19 여파에 따른 영화사업의 위축으로 전년대비 매출 규모 축소.

- 인건비, 광고선전비 감소 등으로 영업비용 부담 완화되어 전년대비 영업손실 규모가 축소된 가운데 유무형손상차손 감소 등으로 법인세수익 감소에도 순손실 규모도 축소.

- 온라인게임의 흥행 지속으로 매출 회복 일부 가능할 듯. 글로벌 OTT 넷플릭스와 6편의 콘텐츠 제작 공급을 체결한바, 향후 외형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


NHN(181710) :: 메타버스 게임주

기업개요

메타버스-게임주
메타버스 게임주 주식 주가 차트

- 주요 게임은 ‘라인디즈니쯔무쯔무’, ‘라인팝2’ 등이며, 마켓에 직접 출시하거나 카카오톡, 라인 등의 플랫폼을 활용하고 있음.

- 신규사업으로 다양한 국가에서 물건을 서로 구매 및 판매할 수 있는 Cross Border 형태의 전자상거래 관련 사업에 진출, 사업영역 확대에 주력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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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게임주 주식 주가 차트

- 웹보드게임의 성장에도 게임 노후화로 게임 부문이 역성장하였으나 결제 및 광고, 커머스 부문의 양호한 성장으로 전년대비 매출 증가.

- 원가율 상승에도 매출 증가에 따른 판관비 부담 완화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소폭 상승, 법인세비용 감소에도 영업외수지 저하로 순이익률은 전년 수준에 정체.

- 유명 IP 활용한 신규 게임 출시, 온라인시장 성장에 따른 전자결제거래액 증가, 클라우드 사업 해외진출 등으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엔씨소프트(036570) :: 메타버스 게임주

기업개요

메타버스-게임주
메타버스 게임주 주식 주가 차트

유럽 등에 우수한 게임 콘텐츠 공급.

- 종속기업으로 엔씨소프트서비스(콜센터 운영), 엔씨다이노스(프로야구단 운영) 등과 온라인게임 서비스를 공급하는 해외법인을 보유하고 있음.

- 리니지와 아이온 및 블레이드앤소울, 길드워2와 와일드스타, 리니지M 등 인기 게임 보유로 글로벌 유저 대상 높은 인지도 형성.

실적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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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게임주 주식 주가 차트

- PC게임 아이온, 블레이드앤소울의 노후화에도 대규모 업데이트에 따른 리니지의 양호한 성장과 게임 리니지2M 출시 등에 힘입어 전년대비 매출 크게 신장.

- 큰 폭의 매출 신장에 따른 판관비 부담 완화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금융수지 저하, 법인세비용 증가에도 순이익률 상승, 양호한 수익구조 견지.

- 리니지2M의 일본 및 대만 출시, 블레이드앤소울2, 트릭스터M의 국내 출시 등에 따른 게임 라인업 확대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넷마블(251270) :: 메타버스 게임주

기업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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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으로부터 물적분할되어 설립되었음.

- 넷마블넥서스(주), 넷마블엔투(주), 넷마블네오(주) 등의 게임 개발 자회사가 개발한 게임 등을 퍼블리싱하는 사업을 전문적으로 영위하고 있음.

- 2013년부터 게임에 집중, 다수의 흥행작과 안정적인 퍼블리싱 역량을 보유한 업체로, 2016년 12월 출시한 리니지2 레볼루션이 흥행에 성공하였음.

실적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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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게임주 주식 주가 차트

- 리니지2 레볼루션, 마블퓨처파이트 등의 노후화에도 일곱개의 대죄 글로벌 흥행, A3: 스틸얼라이브, 세븐나이츠2 등의 신작 출시로 전년대비 매출 증가.

- 매출 증가에 따른 영업비용 부담 완화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지분법이익 증가로 법인세비용 증가에도 순이익률 상승.

- 세븐나이츠2 흥행 및 블레이드앤소울 레볼루션, 제2의 나라, 세븐나이츠 레볼루션 등의 신작 출시 등에 힘입어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펄어비스(263750) :: 메타버스 게임주

기업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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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2월 검은사막 모바일을 출시하였음.

- 한국, 북미/유럽, 일본, 러시아, 대만, 남미, 터키, 태국 등의 지역에 검은사막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2020년 5월 온라인게임 섀도우 아레나를 출시함.

- 종속기업으로 홍콩, 대만지역의 퍼블리싱 업체와 영국, 중국, 미국, 일본 등에 다수의 해외법인을 보유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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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게임주 주식 주가 차트

미주/유럽에서의 검은사막 온라인 흥행과 섀도우아레나 온라인의 글로벌 출시에도 검은사막 모바일의 부진으로 전년대비 매출 감소.

- 광고선전비, 지급수수료 감소 등에 따른 영업비용 부담 완화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금융수지 저하, 법인세비용 증가로 순이익률은 하락.

- 검은사막 온라인의 견조한 성장세 지속 및 차세대 콘솔 게임기의 본격 확산에 따른 붉은사막 콘솔게임의 양호한 성장으로 매출 성장 가능할 전망.


넷게임즈(225570) :: 메타버스 게임주

기업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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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출하였음.

- 게임 `HIT`는 게임 최초 언리얼엔진4 기반으로 제작되었으며, MMORPG PC온라인게임 히트작을 만든 전문인력이 다수 배치되어있음.

- 2021년 2월 일본을 주력시장으로 게임 블루아카이브를 출시한 가운데 3종의 신작 게임을 개발 중에 있으며, 신규 사업으로 캐릭터 사업에 진출할 계획임.

실적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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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게임주 주식 주가 차트

- 게임 오버히트의 국내외 서비스 종료에도 신작 게임 V4의 흥행 및 서비스 지역 확대 등에 힘입어 전년대비 매출 크게 신장.

- 큰 폭의 매출 신장에 따른 영업비용 부담 완화로 전년대비 영업이익 및 순이익 흑자전환, 우수한 수익구조 견지.

- V4의 대규모 업데이트 및 신작 게임 블루아카이브의 일본 흥행 등에 힘입어 매출 성장 및 우수한 수익구조 견지할 듯.


컴투스(078340) :: 메타버스 게임주

기업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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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장됨.

- 게임 개발 및 공급사업을 영위하는 Beijing Raymobile, Gamevil Com2uS JAPAN, 데이세븐, 노바코어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

- 인기 게임 서머너즈워의 장기흥행과 함께 일본과 중국 등에서 마케팅 활동 지속하고 있으며, 스포츠 장르게임 부문에서 경쟁력 확보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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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게임주 주식 주가 차트

- 서머너즈워의 대규모 업데이트 및 스트리트파이터와의 콜라보 등으로 신규유저 유입이 증가한 가운데 패키지 판매도 양호한 모습을 보이며 전년대비 매출 증가.

- 원가구조 저하 및 판매촉진비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확대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하락, 외화 관련 영업외수지 저하로 법인세비용 감소에도 순이익률 하락.

- 서머너즈워 대규모 업데이트 실시 및 서머너즈워 백년전쟁 출시, 서머너즈워 IP를 활용한 캐주얼 게임 라인업 확대 등으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 주의 - 본 자료는 투자를 유도할 목적으로 작성된 것이 아니라 투자판단에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작성된 참고자료 입니다. 본 자료는 신뢰할 만 하다고 판단되는 자료와 정보에 의거하여 만들어진 것이지만,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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