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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기농 관련주 대장주 6종목

中시장, 글로벌 불황 속 10년간 10배 급성장
 

유기농 식품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거세지고 있습니다. 건강에 관심을 갖는 소비자가 급증함에 따라 유전자변형 농산물을 쓰지 않는 식품 (Non-GMO), 글루텐이 없는 식품(Gluten-free) 등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유기농 인증을 받은 농산물은 일반 농산물에 비해 비싼 가격에도 수요와 공급이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유기농 시장 전문조사 기관인 유기농 모니터(Organic Monitor)에 따르면 전 세계 유기농 식품 시장규모는 800억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건강식품 열풍으로 인해 식품업계도 유기농 제품에 대한 비중을 더욱 높이고 있는 추세입니다.

美시장, 3년간 12~15% 증가

‘유기농’이란 말이 낯선 시절 유기농에 대한 대중적 인기를 불러일으키는 데 큰 역할을 한 식품회사로 ‘뉴먼스 오운(Newman’s Own)’이 꼽힙니다. 이 회사는 ‘내일을 향해 쏴라’, ‘스팅’ 등으로 유명한 영화배우 폴 뉴먼이 세운 회사다.

뉴먼스 오운은 1980년 미국 코넷티컷주 웨스트포트 폴 뉴먼의 집 낡은 마구간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극작가 허트너는 뉴먼이 취미삼아 만들던 샐러드 드레싱의 맛에 반해 함께 팔아보자고 제안했습니다. 두 사람은 의기투합했습니다.

1982년 뉴먼스 오운을 세우고 본격적인 판매에 나서자 시장 반응은 폭발적이었습니다. 첫 해 92만달러였던 매출은 다음해 320만달러로 급증했습니다. 이후 회사는 승승장구해 2002년 매출은 1억1000만달러에 이르렀다. 그동안의 수익금은 전액 폴 뉴먼 재단에 기부해 수천 곳의 자선단체에 지원되었습니다.

2008년 뉴먼이 세상을 떠난 뒤 그의 딸 넬 뉴먼이 회사를 이끌며 샐러드 드레싱뿐만 아니라 팝콘, 초콜릿 크림 등의 쿠키와 스넥, 레모네이드, 포도주스, 커피 등의 음료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건강, 웰빙 식품 판매가 가파르게 증가하면서 시장 선점을 위한 유통기업의 진입도 적극적입니다. 그 중심에 있는 기업이 ‘홀푸드마켓’입니다. 홀푸드마켓은 ‘내가 먹지 않는 음식은 팔지도 않는다’는 구호를 내세운 것으로 유명합니다. 1980년 존 맥키(John Mackey)가 설립한 유기농 식품만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회사다. 흰 가운을 입은 영양사가 매장을 관리합니다. 매장에서 이를 본 소비자들은 ‘여기 직원은 전문적이고 신뢰할 수 있다’는 인상을 받습니다. 또 매년 이익의 5%를 지역사회 또는 비정부단체에 기부합니다. 미국 텍사스 오스틴의 작은 식품점에서 시작한 홀 푸드 마켓은 미국, 영국, 캐나다에 400개가 넘는 매장과 6만명에 달하는 종업원을 둔 세계에서 가장 큰 유기농 식품점으로 성장했습니다. 홀푸드마켓의 지난해 매출은 154억달러에 달합니다.

현재 미국에선 2만개의 식품점에서 유기농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전체 식료잡화점 중 75%에서 유기농제품을 팔고 있습니다. 미국 유기농식품 판매량은 2015년부터 향후 3년간 12~15% 정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유기농식품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곳은 중국입니다. 한국 식품업체들도 꼭 뚫어야 할 매력적인 시장입니다. 시장 규모가 크고 꾸준한 성장이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중국 식품시장 규모는 1조달러 이상(2016년 1조5000억달러 예상)으로 추정됩니다. 2010년 이후 8%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 중입니다.

박애란 현대증권 연구원은 “최근 중국 경기 둔화와 소비 침체에 대한 우려에도 필수 소비재인 식품분야만은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며 “향후 소득 증가에 따라 신규 수요 창출, 제품 프리미엄화, 온라인 식품시장 확대 등 새로운 성장동력이 충분하다”고 말했습니다. 실제 중국 유기농 식품시장이 고성장 중이고 2015년 품목별 전자상거래 판매증가율 중 식품이 40.8%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중국 식품시장에 진출한 국내 음식료업체의 공통적인 전략은 ‘프리미엄’입니다. 중국 소비자들이 한국 식품에 대해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주요 3대 핵심 소비계층인 부유층, 젊은 세대, 여성의 성향과도 맞아 떨어집니다.

글로벌 컨설팅 기업인 맥킨지는 중국의 고급 소비재시장 규모는 2010년 13조위안에서 2020년 114조위안까지 고성장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과거 성장률보다는 낮아질 수 있으나 상해, 북경, 광주, 난징 등과 같은 1~2선 대도시에서는 소득 증가와 자산 증식 효과에 따라 고급 소비재시장이 여전히 성장 중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트론바이오(048530) :: 유기농 관련주

기업개요

유기농-관련주-7종목
유기농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인트론바이오는 1999년 1월 바이오신약개발, 동물용 항생제 대체재, 분자진단 및 유전자시약 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 2011년 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음.

- 박테리아파지와 박테리오파지 유래 단백질인 엔도리신을 기반으로 항생제 내성균을 치료하는 신약을 개발하고 있으며 동 연구와 관련 기술 가치 확보.

- 인트론바이오는 WHO 산하기관인 INN이 슈퍼박테리아 감염증 바이오신약인 SAL200의 유효 약물성분에 대한 글로벌 신약 성분명인 토나바케이즈를 등록, 경쟁력 확보.

실적 및 분석

- 인트론바이오는 유전자시약 매출 제거에도 COVID-19에 따른 분자진단부문의 매출이 큰 폭 확대된 가운데 동물용항생제대체재의 호조, 바이오신약 매출 증가로 전년동기대비 5배 이상 외형 신장.

- 큰 폭의 외형 성장으로 원가 및 판관비 부담 완화되어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흑자 전환되었으나 전년동기 일시적 금융수익 영향으로 순이익률은 하락, 그러나 양호한 수준.

- 인트론바이오는 COVID-19 재확산에 따라 COVID-19 진단키트의 수출 확대와 세균성 폐렴 치료 신약후보물질 확보, 피부질환 치료 신약물질 확보 등으로 외형 성장을 통해 수익성 상승 기대.


풀무원(017810) :: 유기농 관련주

기업개요

유기농-관련주-7종목
유기농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풀무원은 식품제조업 등을 주사업 목적으로 1984년 5월에 설립되었으며 두부, 나물 등의 신선식품과 신선식품 물류서비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중임.

- 2008년 7월 인적분할을 통해 지주회사인 풀무원홀딩스로 출범하여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4년 4월 사명을 풀무원으로 변경함.

- 풀무원은 주요 종속회사로 풀무원식품(음식료품 제조업), 엑소후레쉬물류(물류대행 및 창고업), 풀무원푸드앤컬처(단체급식업 및 외식업) 등을 보유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풀무원은 신선식품 및 건강기능식품 판매 증가와 해외 부문의 양호한 성장에도 COVID-19 확산에 따른 단체급식 및 외식업 부문의 부진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소폭 감소.

- 인건비, 운반비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확대에도 원가구조 개선으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법인세비용 감소로 순이익 흑자 전환.

- 풀무원은 COVID-19 장기화로 단체급식 및 외식업 부문의 부진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나, 온라인에서의 식품 판매 증가, 해외 부문의 양호한 성장으로 매출 성장 가능할 전망.


CJ제일제당(097950) :: 유기농 관련주

기업개요

유기농-관련주-7종목
유기농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CJ제일제당은 2007년 9월 CJ의 제조 사업부문에서 인적분할되어 식품과 생명공학에 집중하는 사업회사로 출발, 동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 주요 사업으로 설탕, 밀가루, 식용유 등을 제조하는 식품 사업부, 의약품, 사료, MSG, 라이신, 핵산 등을 제조하는 생명공학 사업부와 유통 사업부를 영위 중임.

- CJ제일제당은 메치오닌/라이신/트립토판/쓰레오닌/발린 등 세계 최대 5대 사료용 아미노산체제를 구축하고 있는바, 시장 내 경쟁력 확보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CJ제일제당은 HMR 온라인 채널 확장 및 만두 해외 수출 호조, 글로벌 사료첨가제 수요 증가에 따른 바이오 부문의 성장, 택배 물동량 증가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규모 확대.

- 지급수수료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확대에도 원가율 개선으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영업외수지 개선으로 법인세비용 증가에도 순이익률 상승.

- CJ제일제당은 중국의 사육두수 증가에 따른 사료첨가제 수요 회복으로 바이오 부문의 양호한 성장 기대되며, 식품 부문의 라인업 확대 및 글로벌 채널 성장으로 매출 성장 전망.


블루베리 NFT(044480) :: 유기농 관련주

기업개요

유기농-관련주-7종목
유기농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경남바이오파마는 위생용 및 의료용 고무제품 생산·판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주요 제품은 콘돔, 지삭크(COT), 장갑(의료용, 공업용, 방호용, 검진용) 등이 있음.

- 콘돔 시장은 국내 3개 업체, 세계 70여 개 업체가 경쟁 중이며, 주로 저렴한 인건비와 원활한 원자재 수급능력을 갖춘 말레이시아, 태국 업체들과 경쟁하고 있음.

- 경남바이오파마는 충북 증평군에 본사 및 공장을 두고 있으며, 중국 소재의 현지생산기지인 유니더스(장가항)유교제업유한공사를 종속기업으로 보유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경남바이오파마는 2019년 5월 경남제약(주)의 지분취득으로 의약품 매출합산 및 중국 유니더스유교제업유한공사의 콘돔 매출 호조로 전년대비 외형 확대되었음.

- 급여, 광고선전비, 지급수수료 등의 판관비 증가로 전년대비 영업손실은 확대되었으나, 금융수지 개선으로 당기순손실폭은 축소되었음.

- 경남바이오파마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라텍스 장갑 수요 확대로 말레이시아 공장의 공급확대 기대되며, 유기농 관련 육즙성분 특허출원하는 등 기술력 확보하고 있음.


동원F&B(049770) :: 유기농 관련주

기업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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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기농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동원F&B는 2000년 11월 동원산업(주)으로부터 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일반식품 부문, 조미유통 부문, 사료 부문 등의 사업을 영위 중에 있음.

- 국내 최대의 참치캔 생산기업으로 국내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중국시장 개척, 식자재 전용제품 개발, 온라인 채널 유통 확대를 위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음.

- 동원F&B는 자회사 동원홈푸드가 인수한 차림(HMR 전문 온라인몰), 더반찬(온라인 HMR 업체)을 통해 가정간편식 시장에서의 견조한 성장 기대됨.

실적 및 분석

- 동원F&B는 COVID-19 여파에 따른 급식 부문의 부진에도 내식 증가에 따른 가공식품 판매 증가, 조미소스 생산능력 확대 등의 영향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증가, 수익성은 정체.

- 영업활동상 정(+)의 현금흐름을 지속하고 있으며, 무난한 수준의 재무구조를 견지한바 사업운용상 단기적 자금흐름은 원활할 듯.

- 동원F&B는 COVID-19 장기화로 HMR 냉장식품 및 냉동식품 판매가 양호한 모습을 보일 것으로 기대되며, 신제품 출시 등 라인업 확대로 매출 성장 가능할 전망.


롯데푸드(002270) :: 유기농 관련주

기업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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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기농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롯데푸드는 1958년 1월에 설립되어 롯데햄, 파스퇴르, 롯데후레쉬델리카 등의 회사를 합병한 종합식품기업으로 유지식품, 빙과, 육가공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음.

- 부문별 매출은 유지식품, 육가공, 빙과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수 판매가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 롯데푸드는 롯데제과, 롯데리아 등 롯데그룹 내에 안정적으로 식자재를 유통하고 있으며 식품라인업 확대를 통해 경쟁력 확보 중임.

실적 및 분석

- 롯데푸드는 COVID-19 확산에 따른 외식시장 위축으로 식자재 유통 부문이 부진한 가운데 유제품 판매 감소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규모 축소.

- 대손상각비 감소에도 매출 감소에 따른 판관비 부담 확대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소폭 하락, 매각예정자산처분이익 발생으로 법인세비용 증가에도 순이익률 상승.

- 롯데푸드는 COVID-19 장기화로 식자재 유통 부문의 매출 회복이 지연될 것으로 예상되나, 가공유지 판가 인상 효과 등으로 수익성은 개선될 듯.


삼양식품(003230) :: 유기농 관련주

기업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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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기농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삼양식품은 1961년 9월에 설립되어 원주, 문막, 익산 등의 공장에서 면류, 스낵류, 유제품, 조미소재류 등을 제조하여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스프의 주원료인 야채류와 제품에 쓰이는 포장상자는 동사의 최대주주기업인 삼양내츄럴스와 종속회사인 삼양프루웰로부터 각각 매입하고 있음.

- 삼양식품은 종속기업으로 삼양프루웰(판지가공 판매업), 삼양티에이치에스(원재료 선별), 삼양로지스틱스(운송업), 호면당(외식업) 등을 보유.

실적 및 분석

- 삼양식품은 COVID-19 확산과 함께 해외 유통망 강화로 중국, 미국에서의 불닭볶음면 판매가 호조를 보인 가운데 국내 신제품 출시, 불닭소스 판매 증가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신장.

- 매출 신장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완화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법인세비용 증가에도 순이익률 상승.

- 삼양식품은 불닭시리즈 라인업 확대 및 해외 판매 채널 다양화, 온라인 마케팅 강화 등으로 불닭볶음면 판매가 양호한 모습을 보이며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에스텍파마(041910) :: 유기농 관련주

기업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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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기농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에스텍파마는 1996년 에스텍케미칼로 창업하여 1998년 12월 (주)에스텍으로 법인전환되었으며, 2001년 (주)에스텍파마로 상호변경 및 2004년 2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음.

- 전체 매출의 약 60%가 수출에서 발생하고, 수출물량의 80~90%가 일본시장에서 발생함에 따라 엔화에 따른 영업외수지 영향 또한 상존함.

- 에스텍파마는 T&K바이오이노베이션 및 비보존 등 국내 유망 바이오 벤처 기업에 투자함에 따라 연구개발을 통해 신약개발자 및 CMO추가로 성장동력을 확보.

실적 및 분석

- 성위궤양용제 및 당뇨병용제의 수요 확대와 기타 매출의 증가로 국내 및 수출 시장에서 호조를 보인바, 외형은 전년동기대비 큰 폭의 성장세를 기록.

- 외형 성장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의 완화로 영업이익률이 전년동기대비 양호한 상승을 보였으나 일시적 기타수익 및 금융수익의 축소로 순이익률은 하락.

- 에스텍파마는 COVID19 및 고령화에 따른 원료의약품의 수요 확대에 따라 양호한 외형 성장이 기대되며 이를 통해 영업수익성 또한 상승세를 유지할 듯.


* 주의 - 본 자료는 투자를 유도할 목적으로 작성된 것이 아니라 투자판단에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작성된 참고자료 입니다. 본 자료는 신뢰할 만 하다고 판단되는 자료와 정보에 의거하여 만들어진 것이지만,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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