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관련주 13종목

2022. 1. 7. 2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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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관련주 13종목

한때 ‘사회악’ 취급을 받던 게임이 이번 대선의 주요 의제로 부상했습니다. 후보들은 저마다 구체적인 게임 공약을 내놓는가 하면 직접 게임 매체·유튜버와 인터뷰하며 게임을 즐기는 젊은 유권자들에게 다가서고 있습니다. 양적으로 크게 성장한 게임 산업을 염두에 둔 행보도로 풀이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지난달 21일 게임 유튜브 채널 ‘김성회의 G식백과’에 출연해 약 1시간가량 인터뷰했습니다. 그는 이 자리에서 확률형 아이템(구매하면 일정 확률에 따라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을 두고 “과거에는 비용이 크지 않았는데 지금은 몇백만원, 억대로 투자했다는 사람도 나오는데 그건 (게임 회사의) 사기”라며 “최소한 의무적으로 당첨 확률을 공개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지나치게 낮은 당첨 확률로 이용자들의 과다한 지출을 유도해 논란이 이슈를 콕 집어 말한 것입니다. e스포츠 진흥 정책, 게임 개발자 노동 환경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도 내놨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도 같은 유튜브 채널에 출연해 P2E(플레이로 돈을 벌 수 있는 게임) 도입을 두고 “허용하는 국가를 1년 정도 지켜보자”며 “좋은 측면과 나쁜 측면을 체크하고, 나쁜 측면은 어떻게 개선하면 좋은 쪽으로 바뀔 수 있을지 생각하고 판단해도 늦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뷰를 진행한 유튜버 김성회씨는 “(공중파 방송이 프로게이머 임요환씨를 게임 중독자로 몰아간) 임요환 모욕 사건에서 게임 채널 대선 토크까지 딱 18년이 걸렸다”고 소회를 밝혔습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지난달 23일 게임 전문 유튜브 채널 ‘김성회의 G식백과’에 출연해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김성회의 G식백과 캡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도 지난 1일 게임전문매체 ‘인벤’과의 서면 인터뷰에서 “게임산업은 전체 문화산업 중 가장 창의적이고 혁신적으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다만 “게임을 포함한 모든 문화 콘텐츠들은 상품이기도 하지만 사용자들의 정신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진흥과 규제를 적절하게 다뤄야 한다”거나 “기업으로서 수용하기 어려운 영업비밀 공개 의무화 등의 강력한 규제도 무조건 능사가 아니다”라는 입장을 내놨다가 게이머들의 반발을 샀다. 서면 인터뷰를 실무자가 작성한 점까지 논란이 되자 윤 후보는 직접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게임은 결코 질병이 아닙니다.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방향으로 게이머들의 의견을 존중하도록 하겠다”고 해명했습니다.

대선 후보들이 ‘친게임 행보’에 나선 이유는 이번 대선의 캐스팅 보트로 꼽히는 2030세대가 게임에 익숙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1 게임이용자 실태조사 보고서’를 보면 국민 71.3%가 게임을 이용했는데, 20대와 30대의 이용률은 각각 85.9%와 71.6%로 평균치보다 높았습니다. 1990년대 후반 PC방 열풍 당시 청소년 세대였던 40대의 게임 이용률도 80.4%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게임은 질병이 아니다”라고 밝힌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페이스북.

게임 산업도 나날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표한 ‘2021 대한민국 게임백서’를 보면 2020년 국내 게임산업 매출액은 전년 대비 21.3% 증가한 18조8855억원이었습니다. 수출액도 같은 기간 23.1% 늘어난 81억9356만달러(한화 약 9조6688억원)를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상반기 게임 수출액은 전체 콘텐츠 수출액의 약 67.6%를 차지했습니다.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중앙대 경영학과 교수)은 “정치권이 단순히 ‘게임은 놀이문화’라는 식의 두루뭉술한 메시지를 넘어 게이머들의 불만이 무엇인지 문제의식을 가지고 파악하고 있다”며 “게임이 보편적 엔터테인먼트로서 사회적 영향력이 커졌고, 확률형 아이템에 반발한 트럭시위처럼 게임 유저들이 집단적으로 목소리를 내기 시작한 영향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후보들이 향후 공약을 지키는지 게이머들과 게임산업 종사자, 학계 등에서 확인해야 한다”며 “게임만을 위한 진흥기관이 없는 등 산업진흥 측면에서 여전히 아쉬운 부분이 많다. 게임을 하나의 문화로 인식할 수 있도록 정책적 도움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대선 주자들의 ‘친게임 행보’가 표심을 겨냥한 ‘일회성 메시지’에 그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감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컴투스(078340) :: 게임 관련주

기업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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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관련주 대장주 주식 주가 차트 전망

- 모바일게임 개발 및 공급을 주요 영업으로 영위, 1998년 7월 설립되었으며 2007년 7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모바일게임 개발 및 공급사업을 영위하는 Beijing Raymobile, Gamevil Com2uS JAPAN, 데이세븐, 노바코어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

- 인기 게임 서머너즈워의 장기흥행과 함께 일본과 중국 등에서 마케팅 활동 지속하고 있으며, 스포츠 장르게임 부문에서 경쟁력 확보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NFT게임-관련주-대장주-정리-10종목
게임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주력게임인 서머너즈워: 천공의 아레나 흥행 및 야구게임 시리즈의 인기 지속, 신작 서머너즈워: 백년전쟁 출시 등에 힘입어 전년동기대비 매출 규모 확대.

- 원가구조 저하 및 광고선전비, 판매촉진비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확대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큰 폭 하락, 법인세비용 감소에도 순이익률 하락.

- 서머너즈워: 천공의 아레나의 페이스북 출시를 통한 글로벌 출시 확대와 위지윅스튜디오 인수를 통한 사업영역 다각화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웹젠(069080) :: 게임 관련주

기업개요

NFT게임-관련주
게임 관련주 대장주 주식 주가 차트 전망

- `뮤 온라인`, `R2`, `Metin2` 등 온라인 개발 및 서비스 및 `뮤 오리진` 모바일게임 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 또한, 자체 플랫폼 웹젠닷컴을 통한 글로벌 퍼블리싱 사업 및 온라인게임IP를 활용한 게임IP제휴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 종속기업으로 게임 개발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웹젠온네트, (주)웹젠블루락 등과 미국, 대만, 일본, 독일 등에 현지법인을 보유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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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메틴2의 노후화에도 주력게임인 뮤, R2의 흥행 지속과 전민기적2의 중국 출시, 뮤 아크엔젤의 동남아 출시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큰 폭 신장.

- 큰 폭의 매출 신장에 따른 영업비용 부담 완화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크게 상승, 금융수지 개선으로 법인세비용 증가에도 순이익률 역시 크게 상승, 우수한 수익성 견지.

- 신작 뮤 아크엔젤2 출시, 모바일게임 샷온라인: 골프배틀의 북미 출시, 뮤 IP 퍼블리싱 게임 출시와 R2M 글로벌 출시 등으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룽투코리아(060240) :: 게임 관련주

기업개요

NFT게임-관련주
게임 관련주 대장주 주식 주가 차트 전망

- 2015년 3월 중국 모바일게임 업체인 룽투게임즈가 동사를 인수하였으며, 룽투게임즈의 게임을 국내와 동남아 시장에 퍼블리싱하고 있음.

- 동사는 열형강호의 IP를 확보하여 다양한 게임을 출시하고 있으며, 검과마법 for Kakao, 열혈강호 for Kakao, 보스레이브 등의 모바일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음.

- 2017년 8월 25일 적자사업부인 교육사업을 물적분할하여 아이넷스쿨로 신설, 주력모바일게임 사업 집중을 통한 성장 기대.

실적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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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모바일게임 카이로스의 흥행 지속, 신작 모바일게임 마이티 아레나 출시 등에도 기존 일부 게임의 노후화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규모 축소.

- 원가구조 개선에도 인건비, 광고선전비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확대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 적자전환, 금융자산평가손실 감소 등에도 순손실 규모 확대.

- 전년에 출시한 모바일게임 용의기원, 카이로스, 탄성의 흥행 지속 및 업데이트 실시, 신작 모바일게임 블라스트M 출시 등으로 매출 회복 가능할 전망.


엔씨소프트(036570) :: 게임 관련주

기업개요

NFT게임-관련주
게임 관련주 대장주 주식 주가 차트 전망

- 온라인게임 사업을 포함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관련 인터넷 사업을 영위, 국내를 거점으로 북미 및 유럽 등에 우수한 게임 콘텐츠 공급.

- 종속기업으로 엔씨소프트서비스(콜센터 운영), 엔씨다이노스(프로야구단 운영) 등과 온라인게임 서비스를 공급하는 해외법인을 보유하고 있음.

- 리니지와 아이온 및 블레이드앤소울, 길드워2와 와일드스타, 리니지M 등 인기 게임 보유로 글로벌 유저 대상 높은 인지도 형성.

실적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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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리니지 온라인의 견조한 성장 및 리니지2M의 대만 및 일본 출시, 신작 모바일게임 출시 등에도 로열티수익이 부진한 모습을 보이며 전년동기대비 매출 감소.

- 인건비, 광고선전비 증가 등에 따른 영업비용 부담 가중으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크게 하락, 관계기업투자처분이익 발생, 법인세비용 감소 등에도 순이익률도 크게 하락.

- 경쟁사의 게임 흥행으로 리니지2M의 부진이 예상되나, 블레이드앤소울2 출시, 리니지W 출시 등에 따른 모바일게임 라인업 확대로 매출 회복 가능할 것으로 전망됨.


넷마블(251270) :: 게임 관련주

기업개요

NFT게임-관련주
게임 관련주 대장주 주식 주가 차트 전망

- 2011년 11월 자회사 주식 보유 및 관리,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을 영위하기 위하여 씨제이이앤엠(주)으로부터 물적분할되어 설립되었음.

- 넷마블넥서스(주), 넷마블엔투(주), 넷마블네오(주) 등의 게임 개발 자회사가 개발한 게임 등을 퍼블리싱하는 사업을 전문적으로 영위하고 있음.

- 2013년부터 모바일게임에 집중, 다수의 흥행작과 안정적인 퍼블리싱 역량을 보유한 업체로, 2016년 12월 출시한 리니지2 레볼루션이 흥행에 성공하였음.

실적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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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일곱개의대죄 북미 업데이트, 신작 제2의 나라 출시 등에도 세븐나이츠 흥행 부진, 기존 모바일게임의 노후화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감소.

- 매출 감소에 따른 영업비용 부담 확대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하락, 지분법이익 증가에도 외화 관련 금융수지 저하, 법인세비용 발생으로 순이익률 하락.

- 신작 제2의 나라의 흥행, 마블퓨처레볼루션의 글로벌 출시 및 세븐나이츠레볼루션, BTS드림 등의 신작 라인업 확대로 매출 성장 가능할 전망.


펄어비스(263750) :: 게임 관련주

기업개요

NFT게임-관련주
게임 관련주 대장주 주식 주가 차트 전망

- 온라인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4년 12월 주력 게임 MMORPG 검은사막을, 2018년 2월 검은사막 모바일을 출시하였음.

- 한국, 북미/유럽, 일본, 러시아, 대만, 남미, 터키, 태국 등의 지역에 검은사막 온라인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2020년 5월 온라인게임 섀도우 아레나를 출시함.

- 종속기업으로 홍콩, 대만지역의 퍼블리싱 업체와 영국, 중국, 미국, 일본 등에 다수의 해외법인을 보유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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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북미/유럽에서의 검은사막 온라인 흥행 지속에도 검은사막 모바일의 흥행 부진 및 검은사막 콘솔게임의 역성장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규모 축소.

- 인건비, 광고선전비 증가 등에 따른 영업비용 부담 가중으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크게 하락, 금융자산평가이익 발생, 법인세비용 감소에도 순이익률 역시 크게 하락.

- 검은사막 모바일의 중국판호 획득으로 중국시장에서의 신규 론칭이 기대되며, 기대작 붉은사막 출시 등은 향후 외형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됨.


넷게임즈(225570) :: 게임 관련주

기업개요

NFT게임-관련주
게임 관련주 대장주 주식 주가 차트 전망

- 모바일게임 개발업체로 2015년 11월 액션RPG 모바일게임 `HIT`를 국내 출시하고, 2016년 7월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였음.

- 모바일게임 `HIT`는 모바일게임 최로 언리얼엔진4 기반으로 제작되었으며, MMORPG PC온라인게임 히트작을 만든 전문인력이 다수 배치되어있음.

- 2021년 2월 일본을 주력시장으로 모바일게임 블루아카이브를 출시한 가운데 3종의 신작 게임을 개발 중에 있으며, 신규 사업으로 캐릭터 사업에 진출할 계획임.

실적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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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모바일게임 V4의 대규모 업데이트 및 신작 모바일게임 블루 아카이브 퍼블리싱 등에도 오버히트의 서비스 종료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감소.

- 매출 감소 및 인건비 증가 등에 따른 영업비용 부담 가중으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및 큰 폭 하락, 영업수지 저하로 순이익률 역시 큰 폭 하락.

- 신작 PC/콘솔 슈팅게임 프로젝트 매그넘 출시 및 모바일게임 V4의 대규모 업데이트, 블루 아카이브의 일본 흥행 등으로 매출 회복 가능할 전망.


* 주의 - 본 자료는 투자를 유도할 목적으로 작성된 것이 아니라 투자판단에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작성된 참고자료 입니다. 본 자료는 신뢰할 만 하다고 판단되는 자료와 정보에 의거하여 만들어진 것이지만,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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