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미국 10년물 국채금리를 주의깊게 살펴봐야 하는 이유 + 금리가 채권 가격에 미치는 영향

 

언제는 안그랬겠나만은 재테크 관련 정보들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것 같다. 이런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는 우리는 어떻게 현명하게 정보를 취할 수 있을까? 우선 핵심은 이슈를 살피는 것이다. 그래야 향후 돈의 흐름을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월스트리트-저널-기사
월스트리트-저널-기사

" 미국 국채 10년물 국채수익률은 2.8%를 넘었고, 30년물은 3.1%대까지 치솟았다. 채권 금리 상승이 긴축 효과를 불러오며 증시에 충격을 주고 있다." - 월스트리트 저널

 

2018년 금리인상기에 월스트릿 저널 1면에 게재되었던 기사들이다. 오늘은 우리가 투자자로써 미국 10년물 국채금리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와 금리와 채권 가격이 가지는 관계에 대해 살펴보겠다.

 

 


10-Year-Treasury-Rate

펀드 매니저들은 각기 본인이 주로 상대하는 상품들이 있기 마련이다. 채권펀드를 운용한다거나 ETF 시장을 상대로 한다거나 개별주식에 대한 밸류에이션을 통해 직,간접적으로 투자한다거나.

하지만 모든 포트폴리오 매니저가 공통적으로 주시하는 것을 하나만 꼽으라면 그것은 바로 금리이다.

 

채권 투자자들이 금리에 촉각을 곤두세울 수 밖에 없는 이유를 이해하려면, 먼저 우리는 금리가 세계 경제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가에 대해 생각해봐야 한다.

금리는 일반적으로 한 나라의 중앙은행을 통해 결정이 되는데 이는 해당 국가의 대출 이자와 예금 이자에 영향을 주게 된다. 


* 주의 - 본 자료는 투자를 유도할 목적으로 작성된 것이 아니라 투자판단에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작성된 참고자료 입니다. 본 자료는 신뢰할 만 하다고 판단되는 자료와 정보에 의거하여 만들어진 것이지만,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LIS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