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섬유 관련주 대장주 6종목
탄소섬유 관련주 대장주 6종목
2011년 3월 정보기술(IT) 업계에 소문 하나가 돌았습니다. 애플이 미국 필라델피아의 자전거 회사 케스트렐의 최고경영자(CEO)였던 케빈 케니를 영입했다는 것이었습니다. 케스트렐은 자전거업계에선 처음으로 1986년부터 탄소섬유로 자전거 프레임을 만든 회사였습니다. 소문은 사실이었습니다. 애플은 그에게 수석 엔지니어라는 자리를 제공했습니다. 얼마 뒤 애플은 세계 탄소섬유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일본에서 ‘탄소섬유 관련 구인공고’를 냈습니다. 애플 매니어들은 탄소섬유로 만든 아이폰의 출현 가능성에 환호했습니다. 이듬해 애플은 탄소섬유 아이폰은 아니지만 탄소섬유로 만든 금형의 특허 취득 소식을 시장에 알렸습니다.
탄소섬유 만드는 중간재 기술 상당 수준
탄소섬유가 새로운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무게는 철의 4분의 1, 강도는 철의 10배에 달해 철을 대체할 ‘꿈의 소재’로 불리는 게 바로 탄소섬유다. 특히 일본의 도레이가 최근 보잉과 1조 엔(약 9조3400억원)에 달하는 탄소섬유 공급계약을 체결하면서부터 이 시장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습니다. 일본은 항공기 시장을 선점했는데 한국은 어떨까. 결론은 “아직까진 해볼 만하다”입니다. 연간 2000t의 탄소섬유를 생산하고 있는 효성 전주공장의 공장장인 방윤혁(50) 상무와 울산공장에서 1500t을 생산 중인 태광산업 신사업본부의 이인수(52) 상무를 통해 우리 기업들의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 요인을 짚었습니다.
방윤혁 상무는 탄소섬유로 부산대에서 박사학위를 학위를 땄지만 탄소섬유 프로젝트들은 이미 사라지고 없었습니다. 90년대 말까지만 해도 효성을 비롯한 국내 기업들은 일본을 쫓아 탄소섬유 개발에 뛰어들었습니다. 하지만 외환위기를 거치면서 기업들은 당장 ‘미래’가 보이지 않는 탄소섬유 개발을 접기 시작했습니다. 박사 과정까지 공부한 ‘투자’는 6년간 빛을 보지 못했습니다. 타이어보강재를 연구하던 그에게 ‘팀’을 만들어보라는 지시가 떨어진 것은 2007년이었습니다. 방 상무는 부랴부랴 함께 공부했던 동료들을 불러모으기 시작했습니다. 4년을 꼬박 연구에 매달려 2011년 효성은 처음으로 탄소섬유 기술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도레이가 70년대부터 탄소섬유 개발에 나선 것과 비교하면 무려 40여 년이 뒤처진 셈이었습니다. 효성은 탄소섬유를 육성하기 위해 2020년까지 1조원을 투자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습니다.
2012년 3월 탄소섬유의 첫 생산을 알린 것은 태광산업이었습니다. 섬유사업으로 성장한 태광산업은 효성보다 다소 앞선 2009년에 기술 개발을 마치고 연간 1500t 규모의 섬유 생산에 들어갔습니다. 이 상무는 “한국 기업들은 섬유사업에서 잔뼈가 굵어 탄소섬유 시장에서도 경쟁력이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통상 탄소섬유는 만드는 방법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뉜다. 가장 많이 쓰이는 탄소섬유는 석유화학제품인 프로필렌에서 추출한 ‘아크릴로니트릴’로 만들어집니다. 이 원료를 가지고 1000도 이상의 고온처리를 해 ‘탄화’ 시킨 후 중간 소재인 ‘프리프레그’를 만든다. 다시 이 소재를 틀에 넣어 압력과 열을 가해 원사나 구조물을 만들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우리가 부르는 ‘탄소섬유’다. 이 상무는 “탄소섬유를 만드는 데 필요한 기술이 아크릴 섬유 생산 기술이기 때문에 태광은 이미 원료부터 중간재, 최종 원사에 이르는 모든 공정을 구축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실제로 탄소섬유를 만드는 데 필요한 중간재 시장에선 우리 기업들의 경쟁력은 상당한 수준에 올라있습니다. SK케미칼은 80년대부터 이 중간재 사업에 뛰어들어 2012년에는 일본의 미쓰비시레이온과 협약을 맺고 탄소섬유 사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울산과 중국의 청도 공장에서 중간재를 생산하고 있으며, 특히 스포츠 레저 용품 시장에서는 아시아 시장 점유율이 20%에 달한다”고 설명했습니다.
한국카본(017960) :: 탄소섬유 관련주
기업개요
- 한국카본은 1984년 9월 설립되어 낚시대용, 스포츠레저용 및 항공기 부품소재용 카본프리프레그 및 LNG운반선용 단열패널 제조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유가증권시장 상장업체임.
-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의 국내 조선 3사에 단열보냉재를 공급 중으로 LNG 운반선 단열보냉재는 동성화인텍과 동사가 독과점적인 시장구조를 형성하고 있음.
- 한국카본은 카본프리프레그는 동사가 국내 최초로 개발하여 1984년 회사 설립 이후 국내 카본프리프레그 시장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한국카본은 카본프리프레그 판매 부진에도 기 수주된 선박의 보냉재의 인도량 증가로 LNG보냉재 수주 급증하며 전년대비 양호한 매출 성장.
- 매출 증가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상승, 법인세비용 증가에도 금융수지 개선되며 순이익률도 상승.
- 한국카본은 조선산업의 건조량 부진이 예상되나, 글로벌 경기 개선과 LNG추진선 및 LNG운반선의 수주 증가 및 비중 확대로 LNG보냉재 수요 증가하며 매출 성장세 지속할 듯.
태광산업(003240) :: 탄소섬유 관련주
기업개요
- 태광산업은 1961년 9월에 설립되어 화섬사, 석유화학제품의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서울시 중구에 본사 및 울산과 반여 등에 제조시설 보유.
- 주요 사업은 PTA, AN 등을 생산하는 석유화학부문과 원사 및 직물 등을 생산하는 섬유부문 및 기타 임대사업으로 구성되며, 자회사를 통하여 방송통신 사업을 영위함.
- 태광산업은PTA, 프로필렌, AN 등 석유화학공장 가동을 통해 수직계열화를 구축하고 있으며 2020년 티브로드 등 방송 부문 자회사 매각을 통하여 영업을 중단하였음.
실적 및 분석
- 태광산업은티브로드 외 연결 종속기업 3사 제외에도 방송통신 매출은 증가하였으나 전방 섬유산업의 부진으로 PTA, AN 등의 판매가 감소하여 전년대비 매출 규모 축소.
- 원가율 상승과 지급수수료 등 판관비 부담 확대로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하락, 기타수지 개선에도 법인세 증가와 중단영업이익 축소로 순이익률 또한 하락.
- 태광산업은방송 부문의 축소에도 글로벌 경기 개선에 따른 섬유산업 회복이 기대되는바 PTA, AN, 프로필렌 등의 석유화학 부문의 수요 증가 등으로 매출 성장 기대.
디이엔티(079810) :: 탄소섬유 관련주
기업개요
-디이엔티는 디스플레이 관련 장비 및 부품 제조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2001년 8월에 설립되었으며, 2005년 1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함.
-LCD, OLED 등 관련 검사 장비 제조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였으나, 2020년 하반기부터 2차전지 장비를 납품하며 사업 영역 확대 중.
-디이엔티는 디스플레이 장비 조립 관련 해외법인인 소주디이티설비유한공사와 VINA DE&T Co., Ltd. 를 연결대상 종속기업으로 보유.
실적 및 분석
-디이엔티는 주력 디스플레이 장비 수주 부진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크게 감소, 판관비 부담 확대와 대손상각비의 큰 폭 증가로 영업손실 및 순손실 규모도 확대.
-대규모 순손실 기록에 따른 자기자본 규모 축소와 매입채무 및 외부차입금 증가 등 부채 부담 확대로 제안정성지표는 전년말 대비 하락, 차입금의존도 과중한 수준 보임.
-디이엔티는 전방 2차전지 시장의 성장세와 2020년 하반기부터 국내 대형 2차 전지 업체 향 양극재 레이저 노칭 장비 독점 공급이 예상되어 매출 회복세 보일 듯.
아진산업(013310) :: 탄소섬유 관련주
기업개요
-아진산업은 자동차 차체용 부품 생산업체로, 자동차 차체 및 후드, 도어, 트렁크 등의 개폐구조물을 생산하여 현대/기아차 그룹에 납품하고 있음.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의 미국 생산공장에 주로 납품하는바 미국 지역으로의 판매를 통해 전체 매출의 45% 정도가 발생함.
-아진산업은 미국 2개, 중국 1개 및 국내 2개의 종속기업을 보유 중이며, 자체 연구소를 통한 로봇 기술, 첨단 공정 등의 개발로 다수의 특허권과 프로그램 보호권을 가지고 있음.
실적 및 분석
-아진산업은 COVID-19의 영향으로 전방 자동차 산업의 생산 차질과 수요 감소에 따라 미국 및 중국향 부품 수요가 축소된바, 외형은 전년 동기 대비 역신장을 기록.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부담 가중으로 영업이익률은 전년동기대비 하락하여 기타 수지 및 금융수지 개선과 지분법 이익 반영에도 순이익률 또한 하락.
-아진산업은 COVID-19 재확산의 영향으로 전방 자동차 산업향 차제용 부품 수요 확대는 제한적일 것으로 보이는바, 외형 회복 및 수익 개선은 일정 수준에 머무를 듯.
일지테크(019540) :: 탄소섬유 관련주
기업개요
-일지테크는 중국에 해외 생산법인을 두고 REINF SIDE COMPL, DASH COMPL 등 자동차 차체 부품인 PANNEL류 제조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코스닥시장 상장업체.
-현대자동차의 1차 부품 협력 업체로서 주요 매출처는 현대자동차와 현대자동차의 중국 법인인 Beijing-Hyundai Motor Company임.
-일지테크는 고객사(현대·기아차)의 신차 개발 계획에 맞추어 연구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신규 모델 수주 위주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실적 및 분석
-일지테크는 COVID-19 영향으로 자동차 공장 셧다운 및 수요 감소 등에 따라 차체 부품 수요가 감소한바, 외형은 전년 동기 대비 축소되었음.
-원가가 매출액을 상회하는 가운데 판관비 부담으로 영업적자 폭은 전년동기대비 확대되었으나 일회성 대규모 기타 수익 발생으로 순손실폭은 축소.
-일지테크는 COVID-19 재확산의 영향으로 전방 자동차 산업의 부진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는바, 자동차 부품 수주 확대는 일정 수준에 머무를 듯.
코오롱플라스틱(138490) :: 탄소섬유 관련주
기업개요
-코오롱플라스틱은 일반 플라스틱 대비 내열성과 인장강도, 굴곡탄성률 등이 우수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제조, 가공 및 판매업을 영위, PA 및 POM, PBT, PET, PPS 등을 생산함.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원료인 BASE칩은 국내에서 동사와 KEP 두 업체가 생산하고 있으며, Dupont, BASF, 셀라니스, 폴리 플라스틱 등 글로벌 기업이 국내에 공급 중임.
-코오롱플라스틱은 2015년 12월 독일 바스프사와의 POM 합작법인인 코오롱바스프이노폼(주)을 설립, 2018년 10월 경북 김천에 연산 7만 톤의 POM 생산시설을 완공.
실적 및 분석
-코오롱플라스틱은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한 각국의 락다운 및 글로벌 완성차 제조공장의 셧다운 등으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수출물량 감소하여 전년 동기 대비 매출 감소.
-수주물량 축소에 따른 가동률 저하 및 감가상각비, 지급수수료 등의 판관비 증가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지분법 손실 증가로 순이익 역시 적자 전환.
-코오롱플라스틱은 COVID-19 재확산에도 경제활동 재개 등으로 국내 및 유럽, 중국 등의 매출회복세 기대 및 전기차 등에 대한 개발 투자 등으로 성장세 예상되어, 수익성 개선 전망.
효성(004800) :: 탄소섬유 관련주
기업개요
-효성은 2018년 6월 1일 각 사업부문을 효성티앤씨, 효성중공업, 효성 첨단소재, 효성 화학으로 인적 분할하며 지주사로 전환하였음.
-효성 티앤씨는 스판덱스/폴리에스터 원사 제조 및 무역업을, 효성중공업은 초고압 변압기와 발전기 중심의 전력사업과 차단기 등 가전산업을 영위.
-효성은 효성첨단소재는 타이어코드와 산업용사 제조 및 자동차 인테리어 사업을, 효성 화학은 PP(PDH), PTA, PET 필름 제조업을 영위함.
실적 및 분석
-효성은 COVID-19 확산에 따른 각국의 락다운 영향으로 해외법인 실적부진 및 효성 화학, 효성 첨단소재, 효성 티앤씨 등의 실적 저하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 감소.
-매출 감소에 따른 원가율 상승, 판관비 증가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은 저하되었으며, 금융수지 저하 등으로 순이익률 역시 하락함.
-효성은 독일 린덴그룹과의 액화수소사업 진행에 따른 신규사업 진출 및 자회사들의 실적 개선 기대 등으로 매출 감소는 제한적일 전망이며, 지속적인 판관비 절감으로 수익 개선 기대.
효성첨단소재(298050) :: 탄소섬유 관련주
기업개요
-효성 첨단소재는 2018년 6월 1일 (주)효성의 산업자재 사업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화학섬유 제조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타이어코드, 스틸코드, 안전벨트 및 에어백용 원사 등 산업용 원사를 주로 생산하며, 스판덱스, 폴리에스터 등 의류용 원사도 생산함.
-효성첨단소재는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울산, 대전, 전주 등에 공장을, 베트남, 중국, 유럽 등지에 해외 현지법인을 두고 있음.
실적 및 분석
-효성 첨단소재는 COVID-19 확산에 따른 자동차 산업의 부진으로 타이어보강재 판매는 위축되었으며, 그 외 각종 산업용 원사, 자동차용 카페트 등의 부진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감소.
-출하량 위축에 따른 원가부담 가중 및 판관비 부담 늘어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하였으며, 금융수지 저하로 순이익 역시 적자 전환함.
-효성첨단소재는 수소차 관련 성장세로 가벼운 탄소섬유인 타이어 보강재의 판매 호조 및 베트남 공장의 생산능력 확대로 성장세 기대되며, 이에 따른 생산 효율성 향상으로 수익구조 개선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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