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O: 하늘이 한계다

2021. 8. 28. 1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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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O: 하늘이 한계다

요약

  • NIO가 충전소 시장의 주도세력으로 도약하고 있다.
  • 이는 비즈니스에 가치를 더하고 NIO가 이 인프라를 수익화할 수 있게 한다.
  • 현 추세라면 NIO는 곧 충전소가 될 980억 달러 시장에서 상당한 점유율을 차지할 수 있을 것이다.

게티 이미지를 통한 XtockImages/iStock

논문 요약

NIO Inc(NYSE:NIO)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EV 제조업체로 전세계 투자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NIO가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것은 독특한 스타일과 첨단 기술 이외에도 BaaS 모델의 구현이다. 다른 사람들이 실패한 곳에서는 NIO가 어느 정도 힘을 얻은 것 같고, 이제 NIO는 이 사업 계열 덕분에 자동차 메이커 이상의 위치에 서게 되었다.

NIO는 미래의 EV에 전원을 공급할 충전 인프라를 개발하고 있다. 이러한 충전소가 어떻게 작동할지, 예를 들어, BaaS 대 정기 충전 또는 이 사업이 얼마나 수익성이 있을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지만, 우리는 EV 충전이 10억 달러 규모의 산업이 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NIO가 이 분야에서 큰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언젠가는 전기차 충전소(EVCS) 시장에서 상당한 시장 점유율을 차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트립 포 더 피킹

EVCS 시장은 선정에 무르익었고 NIO는 놓치고 싶지 않다. Astute Analytica의 보고서에 따르면, EVCS 시장은 2027년까지 930억 달러에 달해 CAGR 20%로 성장할 수 있다.

NIO의 전력의 날에서 알게 된 것처럼, 2025년까지 4000개의 액티브 배터리 스왑 스테이션을 배치할 계획이다. 단순한 교환국도 아닐 것이다. 현재 NIO는 NIO 파워스왑 스테이션 301개, 목적지 충전소 382개, 전력 충전기 급속 충전소 204개를 보유하고 있다. NIO는 목표 달성을 위해 중국 최대 석유·가스 업체 중 하나인 시노펙과 제휴했다.

NIO의 배터리 교환소는 결코 기술적인 예술품이다. 파워스왑 스테이션 2.0은 하루에 312회의 스왑을 수행할 수 있다. 몇 분 안에 차에 새 배터리를 완전히 충전할 수 있다. 이것은 전통적인 충전보다 빠를 뿐만 아니라 안전하다.

NIO가 다른 제조사가 이러한 스테이션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할 것이라는 생각은 NIO의 전력 날 동안 분명히 발표되었기 때문에 더 이상 문제가 아니다.

한편 NIO는 NIO파워의 충전 스와핑 시스템과 배터리형 서비스(BaaS)를 자동차 산업 및 스마트 전기차 사용자와 공유하기 위해 업계에 전면 보급하겠다고 밝혔다.

출처: elektrek.co

지금까지 우리는 포드(F)가 중국의 NIO 발전소를 무스탕 마하-E 모델에 사용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여기에 NIO는 기술과 발전소를 해외로, 특히 노르웨이를 중심으로 이전하고 있다. NIO의 발전소와 충전장비는 노르웨이에서 운용하는 데 필요한 인증을 획득했으며, 세계에서 1인당 EV가 가장 많은 국내 모델을 판매하기 시작하면서 곧 이를 실행에 옮길 것이다.

가치

분명히, 우리가 배터리 교환을 포함하는 충전소 시장의 잠재력은 NIO에게 매우 흥미로운 전망일 것이다. 우리는 이미 BaaS의 선구자가 되기 위한 노력과 자체적인 고객 기반을 넘어 빠른 충전을 위한 회사의 노력에 대해 논의했다. 그러나, 우리는 이것이 주주들에게 어느 정도 증분적 가치를 가져다 주는지 토론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배터리 스왑의 수익화를 생각할 때 한 가지 각도는 배터리를 구입하거나 제조한 다음(그리고 자동차와 함께 판매하지 않음) 일부 부가 서비스와 함께 고객에게 대여하는 형태로 보는 것이다.

NIO 홈페이지에 따르면 고객들은 배터리로 차를 구입하지 않아 7만12만8000RMB를 절약하고 가입 서비스를 위해 월 9801480RMB의 수수료를 내고 있다. EV 배터리의 예상 수명은 검색 위치에 따라 다르지만 가장 일반적인 보증 기간은 8년이기 때문에 평균 수명이 조금 더 길다고 가정할 수 있다. 8년에서 12년 사이로 합시다.

다음 표는 현재의 환율로 환산하면 배터리 지속 기간과 종류에 따라 고객의 초기 저축액과 월 사용료가 얼마나 되는지, 월 지급액의 현재가치는 최초 대량 지급액과 연간 얼마의 할인율을 나타낸다.

        브레이크븐 할인
  초기저장 월별수수료 연회비 8y 10y 12y
70kw $ 10,500 $ 147 $ 1,764 7.08% 10.75% 12.87%
100kw $ 19,200 $ 222 $ 2,664 2.38% 6.45% 8.87%

출처: NIO 웹사이트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저자의 저작물

이 추정치에 따르면, 2%에서 13% 사이의 할인율을 가진 이 거래는 우리가 NIO의 자본 비용을 투자라고 간주한다면, 그리고 인프라에 대한 추가 투자나 운영 비용을 계산하지 않는다면, 아마도 이 거래는 아마도 NIO의 자본 비용을 감당하지 못할 것이다.

NIO가 직접 고객에게 배터리 대여부터 직접 사업을 하려는 것이 아니라 BaaS의 모든 노력이 고객 경험 개선과 초기 구매 유인에 집중된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우리는 이 전력 공급 기반구조 개발의 이점에 대한 대안적 접근방법으로 가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마케팅 가치다. 매출 증대에 대한 대가로 이 서비스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거의 감당하지 못하고 추가 이익을 희생하는 것은 향후 몇 년 동안 시장 점유율이 그 가치의 주요 열쇠가 될 수 있는 그렇게 급성장하는 부문에서 운영하는 회사에게 완벽한 이치가 될 것이다. 비록 이것이 정확하게 계량화하기는 불가능하지만, NIO가 주당 38달러로 현재의 가치평가보다 더 높은 가치평가를 정당화할 만큼 충분히 성장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진 이유다.

또 다른 고려해야 할 점은 NIO가 여러 EV 제조업체의 고객에게 BaaS 또는 기타 충전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무엇을 만들 수 있는가 하는 점이다.

BaaS를 보유한 NIO 고객이 초기 구매 시 절감한 금액과 거의 일치하는 월별 수수료를 지불해 BaaS를 구매 가격에 효과적으로 포함한다는 것을 확인했지만, 이 금액으로 전체 매출 대비 이 서비스의 가치를 알 수 있다.

NIO 웹사이트의 BaaS 페이지에 열거된 3가지 EV 모델을 보면, 배터리(및 우리의 분석의 연장선상에서 BaaS)가 원래 구매 가격의 24%의 대략적인 평균으로 평가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음 표는 배터리를 포함하거나 포함하지 않은 신차 가격을 비교하는 것을 보여준다.

모델 가격: 없는 가격 차이점 배터리 %
ES8 70kWh $ 51,972 $ 41,472 $ 10,500 20%
EC6 70kWh $ 68,040 $ 57,540 $ 10,500 15%
ES6 70kWh $ 53,040 $ 42,540 $ 10,500 20%
ES8 70kWh $ 59,700 $ 40,500 $ 19,200 32%
EC6 70kWh $ 76,200 $ 57,000 $ 19,200 25%
ES6 70kWh $ 61,200 $ 42,000 $ 19,200 31%
평균 $ 61,692 $ 46,842 $ 14,850 24%

출처: NIO 웹사이트를 기반으로 한 작가의 작품.

이것은 우리에게 다른 브랜드에 BaaS를 공급하는 것이 NIO의 수익에 어떤 의미인지 알려준다. 예를 들어, NIO의 BaaS 인프라 사용자의 절반이 다른 브랜드의 차량이었다면, 이는 차량 판매 수익에 더해 24%의 증가를 의미할 수 있다(다른 브랜드의 사용자가 2배, 48%의 증가 등). 현재 단계에서는 정량화하기 어려운 값이지만, NIO가 이 서비스로부터 상당한 추가 수익을 창출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 보인다.

위험

전력 충전 사업에서 NIO가 어떻게 수익을 낼 수 있는지를 밝혀냈기 때문에, 이 강세 논문의 위험성을 밝혀내는 것도 중요하다.

무엇보다도, 다른 제조업체들이 정확히 어떻게 NIO의 충전소나 배터리 교환소를 사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많은 질문들이 있다. 배터리 팩을 교환하는 과정은 복잡하고 한 가지 사이즈가 모두 맞는 것은 아니다. 다른 제조사가 NIO의 스테이션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호환이 가능하도록 배터리를 설계해야 할 것이다. 사실, NIO는 이러한 배터리를 설계하는데 도움을 주어야 할 것이다. 다른 기업들이 NIO의 생태계에 동참하려면 큰 의지가 필요하겠지만 일단 참여하면 NIO로서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좋을 것이다.

EV 주변의 기술이 바뀌면 NIO의 계획도 위협받고 있다. 예를 들어, 오늘날의 리튬 배터리는 미래에 수소 배터리와 경쟁할지도 모른다. 많은 나라들이 수소에 큰 베팅을 하고 있는데, 가장 최근의 수소는 일본이기 때문에, EV가 미래에 수소에 의해 작동될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리가 아니다.

마지막으로, NIO가 발전소에 상당한 투자를 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고, 아직 미지의 영역이기 때문에 어떻게 발전할지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이것은 약간의 불확실성을 야기시키고 일부 투자자들은 NIO가 가장 잘하는 것을 고수하고 자동차를 만드는 것이 더 현명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나는 NIO의 총체적 접근법이 장기적으로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전원 공급은 EV 경험의 기본 부분이다.

테이크 어웨이

결론적으로, 나는 NIO가 EV와 전력 공급 산업 모두에서 강국이 되기 위해 필요한 것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 NIO는 중국 정부와 시노펙의 도움을 받아 이미 많은 경쟁을 앞서고 있다. 현재 가격은 EV와 배터리 기술의 미래에 대한 장기 투자의 큰 진입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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