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키트 관련주 대장주 7종목
밀키트 관련주 대장주 7종목
집 밥 열풍이 불고,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밀키트 시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더불어 코로나가 계속되면서 창업 시장에 밀키트 시장은 더욱 핵심 키워드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간편식(HMR) 기준 2008년 3,588억 원에서 2018년 3조 300억 원으로 증가했고, 이후 꾸준한 성장을 이어가며 2025년까지 5조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밀키트는 2016년에 등장했으나, 불과 5년 만에 2000억 원 규모의 시장을 형성했습니다. 2024년에는 7000억 원 규모로 커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밀키트란?
밀키트는 음식(Meal)+세트(Kit)의 합성어로 음식에 필요한 손질된 재료와 양념, 조리법이 세트로 구성된 제품을 의미합니다. 한마디로 '음식 세트'라고 할 수 있죠.
밀키트는 조리 전 식재료의 상태로만 제공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통기한이 길지 않고 소비자가 직접 조리를 해야 합니다.
장 보기, 식재료 손질 등 과정을 생략하기 때문에 요리 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조리법이 제공되기 때문에 요리 경험이 없어도 쉽게 음식을 만들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취향이 다양해짐에 따라 밀키트 종류도 많아졌습니다. 다양한 조리법으로 구성된 밀키트가 등장함에 따라 밀키트의 인기가 높아지는 것은 물론 밀키트 창업도 많은 예비창업주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밀키트, 왜 인기??
밀키트는 1인 가구를 타깃으로 삼아 등장한 것으로, 최근 1인 가구가 급증함에 따라 밀키트의 수요도 증가했습니다. 또한 혼밥 문화의 확산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더욱 성장했고 앞으로도 더욱 성장 가능성이 있습니다.
건강식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간단하고 빠르게 먹고 싶지만, 건강한 한 끼를 먹고 싶은 소비자의 취향을 저격한 것입니다. 밀키트는 신선한 재료로 조리하기 때문에 건강한 요리의 느낌을 줍니다. 또한 요리 경험이 없는 사람도 쉽게 요리가 가능합니다.
CJ씨푸드(011150) :: 밀키트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1976년 삼호물산으로 설립되어, 1983년 원양어업을 시작, 1985년 삼호어묵을 출시하며 본격적으로 내수식품사업에 참여하였음.
- CJ제일제당의 영업망을 활용해 대형백화점, 할인점 등에 유통하고 있으며, 캐터링를 비롯한 실수요, 단체급식시장은 자체 판매망을 통해 유통하고 있음.
- 주로 어묵, 맛살, 김, 소시지, 햄 등을 제조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인 어묵은 약 39%의 점유율로 1위를 지속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어묵 및 유부류 판매 증가에도 경쟁사의 수산가공품 선전에 따른 맛살류 및 김 판매 부진 등으로 전년 수준에 매출 정체, 수익성은 소폭 상승.
- 순이익 내부유보를 통한 자기자본 확충에도 사채 발행에 따른 부채규모 확대로 전년대비 제안정성 지표 저하되었으나, 무난한 재무구조 견지.
- 높은 점유율을 기반으로 어묵류 판매는 양호한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나, 맛살류와 김류 회복은 제한적인 모습을 보이며 현 수준의 매출 규모 시현할 듯.
CJ제일제당(097950) :: 밀키트 관련주
기업개요
- 2007년 9월 CJ의 제조 사업부문에서 인적분할되어 식품과 생명공학에 집중하는 사업회사로 출발, 동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 주요 사업으로 설탕, 밀가루, 식용유 등을 제조하는 식품 사업부, 의약품, 사료, MSG, 라이신, 핵산 등을 제조하는 생명공학 사업부와 유통 사업부를 영위 중임.
- 메치오닌/라이신/트립토판/쓰레오닌/발린 등 세계 최대 5대 사료용 아미노산체제를 구축하고 있는바, 시장 내 경쟁력 확보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견조한 내식 수요에 따른 가공식품의 국내외 판매 증가, 바이오 부문의 양호한 성장, 택배 부문의 물동량 증가 등으로 전년대비 매출 규모 확대.
- 인건비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확대에도 원가구조 개선으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매각예정자산처분이익 증가 등으로 순이익률도 상승.
- 중국의 사육두수 및 외식경기 회복에 따른 바이오 부문의 성장과 라인업 확대에 따른 간편식 부문의 양호한 성장, 택배 물동량 증가 등으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신세계푸드(031440) :: 밀키트 관련주
기업개요
- 1979년 10월 한국신판으로 설립, 1995년 7월 별도법인으로 출범하여 2001년 7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으며, 2010년 4월 코스피로 이전상장함.
- 농수축산 원물의 국내외 소싱부터 생산, 가공, 판매에 이르기까지 수직계열화를 통해 단체급식, 외식사업, 식품유통 및 제조업을 영위하고 있음.
- 스무디킹코리아의 종속기업 편입으로 스무디킹의 한국 및 베트남 사업권을 10년간 확보하였으며, 만두 제조, 판매업체인 세린식품 등을 종속기업으로 보유.
실적 및 분석
- COVID-19 확산에 따른 내식 증가로 HMR 제품 판매는 증가하였으나 급식 및 외식부문, 식재유통 부문의 부진으로 전년대비 매출 규모 축소.
- 원가구조 저하 및 지급수수료, 운반비 증가로 판관비 부담 확대되며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하락, 법인세수익 발생에도 유형자산손상차손 증가로 순이익 적자전환.
- HMR 및 밀키트 제품 제조라인 확대, 노브랜드 점포수 증가로 매출 성장 전망, 단체급식부문의 비수익 점포 구조조정으로 수익성 역시 개선될 듯.
오뚜기(007310) :: 밀키트 관련주
기업개요
- 1971년 6월에 설립되어 1994년 8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업체로 건조식품, 양념소스, 유지류, 면 제품, 농수산 가공품 등을 생산하고 있음.
- 1인 가구 및 맞벌이부부 증가 등에 따른 가정간편식 시장 성장으로 동사의 조미식품류, 농수산 가공품류 등에서 안정적 수요 확보함.
- 카레, 3분류, 참기름 등에서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진짬뽕, 진짜 쫄면, 컵누들 등의 인기 제품을 출시하며 면류 제품군 강화 중임.
실적 및 분석
- COVID-19 확산, 1인 가구 증가로 간편식 수요가 증가한 가운데 라면 품목의 견조한 판매와 즉석밥류, 만두 등이 온라인을 중심으로 판매 증가하며 전년대비 매출 성장.
- 매출 증가에 따른 원가구조 개선 및 판관비 부담 완화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재해 관련 영업외수지 저하에도 순이익률도 소폭 상승.
- 내수경기가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HMR 및 냉동식품, 라면 등 다양한 신제품 출시, 해외 시장 확대, 즉석밥 가격인상 등으로 매출 성장 전망.
서울식품(004410) :: 밀키트 관련주
기업개요
- 1955년 10월에 설립되었으며 냉동생지를 판매하는 제빵사업 부문과 스낵사업 부문, 음식물쓰레기 처리시설 제작 및 위탁관리업을 영위 중임.
- 냉동생지 부문의 주요 제품인 미니크로와상은 한국, 대만, 일본 코스트코에 독점 공급하고 있으며,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커피전문점 등에도 공급하고 있음.
- 신규 사업으로 냉동피자 시장에 진출, 2017년 3월 피자 1라인을 신설하고, 8월 피자 2라인을 준공하여 생산능력을 확대하였음.
실적 및 분석
- 음식물쓰레기 건조기 설치 수주 증가와 스낵 및 빵가루 판매 증가에도 COVID-19 영향에 따른 외식 감소로 냉동생지 판매가 부진하며 전년 수준에 매출 정체.
- 원가구조 개선 및 대손상각비 감소로 판관비 부담 완화되며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그러나 파생상품평가손실 증가로 순손실 규모는 확대.
- 음식물 쓰레기 자원화 사업부문의 공공기관 고정매출 확보, 가정간편식용 냉동생지 및 냉동피자 사업 강화와 판매채널 확대 등으로 매출 성장 전망.
사조오양(006090) :: 밀키트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1969년 설립되어 수산물 어획 및 판매업, 맛살, 햄 등의 식품가공 및 제조업, 냉동/냉장보관업, 부동산임대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 2015년 6월 16일 시너지효과 창출 및 사업다각화를 통한 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해 (주)사조남부햄을 합병하였음.
- 부문별 매출은 수산물부문, 식품가공부문, 기타부문으로 구분되며, 사조산업, 사조씨푸드, 사조대림 등이 주요 고객임.
실적 및 분석
- 수산물 유통 부문의 역성장에도 사조그룹 내 안정적 거래처를 기반으로 가공식품 판매가 증가한 가운데 어가 상승 등의 영향으로 전년대비 매출 증가.
- 매출 증가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완화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유형자산처분이익 증가 등으로 지분법손실 증가에도 순이익률 상승.
- 외식 및 급식시장의 회복에 따른 수산물 유통 부문의 성장, 안정적 거래처를 기반으로 한 가공식품 판매 증가 등으로 매출 성장 가능할 전망.
신라에스지(025870) :: 밀키트 관련주
기업개요
- 1977년 8월 설립되어 1995년 7월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한 업체로 수산물가공 등의 식품제조, 도소매업 전문업체임.
- CJ제일제당에 맥스봉 등의 어육소시지를 OEM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할인점 및 백화점 등에 절임식품을 공급, 우육 및 돈육 유통업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의 매출은 소시지 등의 수산물 제조업과 축육 유통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수 판매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내수경기 침체로 어육소시지 OEM 판매가 감소한 가운데 축육 유통 부문의 부진, 종속기업 신라에스앤디 수산물 판매 감소로 전년대비 매출 감소.
- 원가구조 개선에도 지급수수료 증가로 판관비 부담 확대되며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하락, 기타수익 감소, 유무형자산손상차손 발생으로 순이익 적자전환.
- 내수경기 회복세, 육류 소비 증가세로 축육 유통 부문의 부진은 완화될 것으로 예상되나 경쟁과열 등에 따른 CJ제일제당향 어육소시지 OEM 수주 부진으로 매출 성장 제한적일 듯.
우양(103840) :: 밀키트 관련주
기업개요
- 1992년 설립된 국내 식품 제조 전문기업으로 가정간편식(HMR) 및 음료베이스, 퓨레 등의 생산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HMR제품은 CJ제일제당, 풀무원 등의 식품 제조 및 유통업체들에, 음료베이스, 퓨레 등은 스타벅스, 할리스커피 등 음료 프랜차이즈 업체들에 공급함.
- 2019년 6월 청양 제2공장 완공으로 생산능력을 확충하였으며, 원료의 글로벌 소싱부터 완제품 생산까지 원스톱 시스템을 구축, B2B위주로 영업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COVID-19 확산에 따른 내식 증가로 냉동핫도그, 치즈볼 등 가정간편식 제품이 국내외 판매 호조를 보인 가운데 음료베이스 판매도 증가하며 전년대비 매출 성장.
- 원가구조 개선되었으나 지급수수료 증가로 판관비 부담 확대되며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소폭 하락, 영업외수지 개선, 법인세비용 감소로 순이익률은 소폭 상승.
- 가정간편식 시장의 성장세 지속, 에어프라이어 보급 확대 등으로 냉동제품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신 공장 완공에 따른 생산능력 확대로 매출 성장세 지속될 듯.
* 주의 - 본 자료는 투자를 유도할 목적으로 작성된 것이 아니라 투자판단에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작성된 참고자료 입니다. 본 자료는 신뢰할 만 하다고 판단되는 자료와 정보에 의거하여 만들어진 것이지만,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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