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충전소 관련주 8종목

2021. 11. 27. 1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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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충전소 관련주 8종목

정부가 26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제4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열고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수소경제 기본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수소경제 기본계획에는 2050년까지 연간 2790만톤의 수소를 100% 청정수소(그린‧블루수소)로 공급하고, 청정수소 자급률을 60% 이상으로 확대하는 내용이 포함되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국내·외 청정수소 생산 주도 ▶빈틈없는 인프라 구축 ▶모든 일상에서 수소 활용 ▶생태계 기반 강화라는 4대 전략을 토대로 15개 과제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우선 국내·외 수소 생산을 청정수소 공급체계로 전환합니다. 수소는 생산 방식에 따라 ▶그린(신재생 전력 기반 생산) ▶블루(천연가스 추출 후 탄소 포집) ▶그레이 (천연가스 추출) 수소 등으로 분류된다. 현재 국내에서 생산되는 수소의 대부분은 화석연료에서 뽑아내 생산하는 그레이 수소다. 탄소 저감을 위해서는 수소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를 포집하는 '블루수소'나 재생에너지에서 생산된 전기로 물을 전기 분해해 얻는 '그린수소'를 생산해야 합니다. 그린과 블루수소가 청정수소로 불리는 이유입니다. 
 
정부는 그린수소는 2030년 25만톤, 2050년 300만톤을 생산하는 것이 목표다.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수전해 실증을 통해 그린수소의 대규모 생산 기반을 구축하고 생산단가를 낮추겠다는 것입니다. 또한 블루수소는 탄소포집저장기술(CCS) 상용화 일정에 맞춰 탄소저장소를 2030년까지 9억톤 이상 확보하고 2030년까지 연간 75만톤, 2050년까지 연간 200만톤을 생산한다는 계획입니다. 
 
청정수소를 어디서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인프라도 확대합니다. 석탄·액화천연가스(LNG) 발전소나 산업단지 인근에 수소항만을 구축하고 항만시설 사용료를 할인하는 등의 인센티브를 부여합니다. 항만 내 선박·차량·장비 등을 수소 기반으로 전환하도록 유도하려는 것입니다. 또한 2050년까지 전국에 수소충전소를 2000기 이상 확보한다는 계획도 알렸다. 
 
일상에서의 수소 활용도도 높일 계획입니다. 2030년까지 수소차가 내연기관차 수준의 성능을 확보하도록 하고 2050년엔 수소차 생산능력을 연간 526만대 수준으로 끌어올린다는 방침입니다. 수소가 적용되는 분야도 선박·드론·트램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할 전망입니다. 산업분야에서 수소 활용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신규·노후 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수소연료 사용을 유도하고, 철강·석유화학·시멘트 등 온실가스 고배출 산업을 대상으로 연료·원료의 수소 대체를 추진합니다.


이엠코리아(095190) :: 수소충전소 관련주

기업개요

수소충전소-관련주

- 공작기계(CNC선반, MCT부품 외) 및 방산/항공 부품(K-9/21 부품, T-50부품, 민항기부품 외) 제조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경영효율성 및 사업경쟁력을 제고함으로써 수익성을 강화할 목적으로 2016년 1월 1일 자로 환경 및 에너지 관련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여 이엠솔루션(주)으로 신규 설립.

-이엠코리아는 공작기계 구성품과 CNC 선반 완제품은 OEM·ODM 방식으로 현대위아를 통해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로 공급, 방산/항공 부품은 현대위아, 한화 디펜스, KAI 등으로 납품하며, 수소충전소 관련주임.

실적 및 분석

- 에너지 부문 자회사인 이엠솔루션의 큰 폭 성장에도 COVID-19 영향에 따른 공작기계 수주 위축 등으로 매출 규모는 전년대비 축소.

- 원가구조 개선과 경상연구개발비 등 판관비용 감소의 영향으로 영업손실 규모 전년대비 축소, 파생상품평가이익 증가 등으로 순손실 규모도 축소.

- 자동차 산업의 제한적인 성장에도 글로벌 경기 개선과 기계산업의 생산 증가, 항공기착륙장치 정비사업의 본격화, 수소충전소 시장 확대 등으로 외형 성장이 전망됨.


효성중공업(298040) :: 수소충전소 관련주

기업개요

수소충전소-관련주

- 2018년 6월 (주)효성(존속기업, 지주회사)으로부터 인적분할되어 중공업 및 건설 사업을 목적으로 신규 설립되었음.

- 전력산업의 핵심 설비인 변압기, 차단기와 산업 생산설비 등에 필요한 전동기, 기어 등을 생산/판매하고 있으며, 주택사업, SOC사업 등 건설사업도 참여하고 있음.

-효성중공업은 국내 중전기기 시장에서는 두산중공업, 현대 일렉트릭 앤 에너지 시스템, LS일렉트릭과 더불어 시장을 과점 중에 있음.

실적 및 분석

- 중공업부문의 COVID-19 영향에 따른 해외 프로젝트 위축과 건설부문의 신규 프로젝트 착공 지연 등으로 매출 규모는 전년대비 축소.

- 구조조정과 미국 반덤핑 관세 등으로 판관비 부담 가중되며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하락, 법인세비용 감소에도 순이익 적자전환.

- 글로벌 경기 개선이 기대되는 가운데 중공업 부문의 지연된 해외발주 재개와 건설부문의 국내 건설투자 회복, 데이터센터, 풍력터빈 등 신사업 확대 등으로 외형 성장이 전망됨.


제이엔케이히터(126880) :: 수소충전소 관련주

기업개요

수소충전소-관련주

- 1998년 9월 대림엔지니어링(현 대림산업)의 Fired Heater 사업부에서 독립하여 설립된 산업용가열로의 설계 및 제작, 시공업체임.

- 산업용 가열로는 정유 및 석유화학 공장의 핵심설비로 주 거래선은 한화토탈, 현대오일뱅크 등의 정유업체 및 삼성엔지니어링, SK건설, GS건설 등의 EPC 엔지니어링사임.

- 제이엔케이히터는 국내 유일의 산업용 가열로 업체인 동사는 석유, 가스 플랜트 분야에서 최대 강자인 국내 EPC 엔지니어링 사를 통한 수출로, 해외의 타 경쟁사보다 영업적인 경쟁력 확보.

실적 및 분석

- 수소부문의 성장에도 COVID-19 영향에 따른 전방산업의 투자 부진 등으로 해외수주가 위축된바 매출 규모는 전년대비 축소되었음.

- 인건비 및 경상연구개발비, 대손상각비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확대로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하락, 대손충당금환입 발생 등에도 순이익률 하락.

- 산업용 가열로 부문의 양호한 수주잔고 확보, 수소차의 보급 확대 및 수소발전 의무화제도(HPS) 도입에 따른 수소 추출 기술 수요 증가 등으로 외형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됨.


세종공업(033530) :: 수소충전소 관련주

기업개요

수소충전소-관련주

- 자동차용 소음기(머플러) 및 배기가스 정화장치(컨버터)의 생산 및 판매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며, 울산 북구 효자로에 본사 및 공장을 두고 있음.

- 생산 제품의 전량은 현대/기아차에 납품하며, 주요 원재료인 철강재 및 컨버터 촉매류 등을 현대/기아차로부터 사급 받아 생산하고 있음.

- 세종공업은 세움, 아센텍, Sejong America, 염성세종기차배건유한공사, 북경세종기차배건유한공사 등 국내외 다수 종속기업을 보유.

실적 및 분석

- COVID-19 영향으로 완성차 기업의 셧다운에 따라 국내 및 북미, 유럽향 수주 물량 감소한바 아시아 시장에서의 수주 확대에도 외형은 전년대비 소폭 축소.

- 원가율의 상승과 관리비 부담으로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적자전환되었으며 기타수지 개선에도 대규모 기타금융자산평가손실 반영 및 외환관련 손실 확대로 순이익 또한 적자전환.

- 글로벌 자동차 생산 물량 확대와 수소차 시장 성장에 따라 아센텍 인수 및 세종이브이 설립을 통해 본격적인 성장이 기대되지만 차량용 반도체 부품 공급의 차질로 단기적으로는 제한된 성장 가능성이 제기됨.


디케이락(105740) :: 수소충전소 관련주

기업개요

수소충전소-관련주

- 디케이락은 계장용 피팅 및 밸브 제조업체로 2010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경상남도 김해시 소재 본사 및 공장을 운영 중이며, 수소충전소 관련주임.

-취급 제품은 조선, 정유시설 등 대형 플랜트에 주로 사용되며, DOW, Gazprom, 현대중공업, 두산엔진 등 300여 개 거래처에 제품을 공급 중이며, 수소충전소 관련주임.

-디케이락은 해외 시장의 경우 전 세계 47여 개국 108개의 대리점(동사의 제품만을 판매하는 조건)을 5개 권역으로 나누어서 판매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글로벌 경기침체 및 전방 플랜트 산업의 부진으로 주력제품인 계장 및 피팅 수주 감소하며 전년대비 매출 규모 축소되었음.

- 원가구조 악화로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큰 폭 하락한 가운데 법인세수익 발생에도 외환손실, 파생상품평가손실 등 영업외수지 저하로 순이익은 전년대비 적자전환.

- 글로벌 경기 개선과 전방 플랜트 산업의 회복세로 피팅 및 밸브 수요 증가, 친환경차 시장의 성장, 반도체 공정설비 향 매출 가시화 등으로 외형 성장 전망.


모토닉(009680) :: 수소충전소 관련주

기업개요

수소충전소-관련주

-모토닉은 자동차 엔진 및 변속기 부품 제조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며, 서울시 중구 청계천로에 본사를, 대구광역시와 성주에 공장을 각각 운영하고 있음.

-주력제품은 자동차 엔진에 LPG 연료를 분사하는 LPI System과 실린더 밸브의 열림량을 조절하는 CVVL, 변속기에 장착되는 Piston Clutch이며, 수소충전소 관련주임.

-모토닉은 주요 매출처는 국내 완성차 업체인 현대/기아차이며, 중국 북경과 인도에 종속법인 형태의 현지 공장을 두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COVID-19의 영향으로 완성차 업체의 셧다운 등에 따라 가동률이 저하된바 국내 및 중국향 수주가 감소하여 외형은 전년대비 축소되었음.

- 원가율의 하락과 판관비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률은 전년대비 상승하였으며 금융수지 저하에도 기타수지 개선과 법인세 축소로 순이익률 상승.

- 글로벌 자동차 생산량 확대에 따라 LPI System 및 펌프 등의 수주 회복이 기대되나 차량용 반도체부품 공급 차질에 따라 그 폭은 제한적일 전망.


에스트래픽(234300) :: 수소충전소 관련주

기업개요

수소충전소-관련주

-에스트래픽은 2013년 삼성 SDS의 교통인프라 사업을 양수하여 설립된 교통 설루션 기업으로 교통 관련 SI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주요 사업은 도로사업(요금징수시스템, Hi-Pass 시스템, Smart Tolling), 철도사업(철도신호, 철도통신)에 관련된 사업으로 구분됨.

-에스트래픽은 2005년까지 국내 고속도로 요금징수시스템을 독점 공급하였으며, 현재 고속도로 요금징수시스템 시장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자회사인 에스티전기통신의 부진에도 요금징수시스템의 수주 호조와 수원외곽순환도로 FTMS 구축 등으로 매출 규모는 전년대비 확대.

- 외주용역비 증가 등 원가구조 저하되며 영업손실 규모 전년대비 확대, 무형자산손상차손 증가로 순손실 규모 크게 확대.

- 아제르바이잔향 교통정보시스템 수주 및 철도부문의 충분한 수주잔고 확보, 현대차와 파트너십 체결을 통한 전기차 충전 인프라 사업 확대 등으로 매출 성장 전망.


엔케이(085310) :: 수소충전소 관련주

기업개요

수소충전소-관련주

- 고압가스용기, 선박용 소화장치 및 밸러스트 수처리장치 제조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며, 2020년 10월 건물관리용업 업체인 참좋은을 종속기업으로 편입. .

- 고압가스용기의 경우 글로벌 액사 등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선박용 소화장치 및 밸러스트 수처리장치는 국내외 조선사에 직접 납품하고 있음.

-엔케이는 연평균 수출 비중이 70% 정도로 수출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용기 제작에 쓰이는 파이프의 경우 전량 수입(중국, 유럽, 일본 등)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전방 조선산업의 부진으로 주력 소화장치 수주가 부진한 가운데 밸러스트 수처리장치 수주 역시 부진하며 전년대비 매출 규모 축소.

- 원가율 하락 및 운반비 감소 등 판관비 부담 완화로 영업손실 전년대비 축소, 무형자산손상차손 감소 및 종속기업처분에 따른 중단영업이익으로 순손실 규모도 크게 축소.

- 글로벌 경기 개선에도 전방 조선산업의 건조량 감소로 고압가스 용기와 소화장치 등의 수요가 부진하며 매출 성장이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됨.


수소충전소 관련주
수소충전소 관련주

* 주의 - 본 자료는 투자를 유도할 목적으로 작성된 것이 아니라 투자판단에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작성된 참고자료 입니다. 본 자료는 신뢰할 만 하다고 판단되는 자료와 정보에 의거하여 만들어진 것이지만,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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