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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관련주 대장주 6종목

수입차 브랜드의 전기차 라인업이 강화되면서 지난해 연간 수입 전기차 판매량이 2만대를 돌파했습니다. 테슬라를 제외한 수입 전기차의 판매량도 2배가량 늘었습니다.

16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와 카이즈유 데이터 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1∼12월 국내에서 판매된 수입 전기차는 총 2만4168대(테슬라 포함)로 전년 동기(1만5183대) 대비 59.2% 증가했습니다. 수입 전기차의 연간 판매량이 2만대를 넘은 것은 지난해가 처음입니다. 카이즈유 데이터 연구소 집계 기준으로 작년 1년간 신규 등록된 전기차 10만402대의 약 4분의 1가량이 수입 전기차였습니다.

지난해 수입 전기차 판매 성장세는 테슬라가 견인했습니다. 테슬라는 지난해 한 해 동안 1만7828대를 판매해 전체 수입 전기차 판매량의 73.8%를 차지했습니다. 전년(1만1826대) 대비로는 50.8% 증가했습니다. 모델별로는 테슬라의 모델 3가 8898대로 수입 전기차 중 가장 많이 판매됐고, 지난해부터 판매가 시작된 테슬라 모델 Y가 8891대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다른 수입차 브랜드의 전기차 판매량도 늘어났습니다. 지난해 테슬라를 제외한 수입 전기차 판매량은 6340대로 전년(3357대) 대비 88.9% 증가해 약 2배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특히 아우디 전기차 판매량의 성장세가 두드러졌습니다. 전년(601대) 대비 약 2.5배로 늘어난 1553대로 집계되었습니다. 재작년까지만 해도 ‘e-트론 55 콰트로’ 하나에 불과했던 전기차 모델을 지난해 ‘e-트론 50 콰트로’와 ‘e-트론 GT 콰트로’, ‘e-트론 스포트백 50 콰트로’, ‘e-트론 스포트백 55 콰트로’ 등으로 라인업을 다양화한 점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e-트론 55 콰트로는 지난해 777대가 판매되며 전년에 이어 꾸준한 인기를 이어갔고, 작년 9월 출시된 e-트론 스포트백 55 콰트로는 출시 3개월 만에 577대가 판매되었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의 연간 전기차 판매량 역시 재작년 608대에서 지난해 1363대로 2배 이상 늘었습니다. 지난해 7월 출시된 전기 콤팩트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더 뉴 EQA 250′은 6개월 만에 886대가 판매됐고, 재작년에 출시된 EQC 400 4MATIC는 341대가 팔렸습니다. 지난해 12월부터 고객 인도가 시작된 럭셔리 전기 세단 ‘더 뉴 EQS’는 136대가 판매되었습니다.

 

이외 포르쉐도 순수전기차인 타이칸의 라인업 강화에 힘입어 전기차 판매량이 전년(48대) 대비 27배나 증가한 1296대를 기록했고, BMW는 전년(152대) 대비 약 2.4배 늘어난 366대의 전기차를 판매했습니다. 올해는 지난해 11월 출시된 순수전기차 iX(140대)와 iX3(128대)가 본격적인 전기차 판매 확대를 이끌 것으로 보입니다.

가격대별로는 보조금을 받을 수 없는 1억원 이상이 3118대로, 테슬라를 제외한 수입 전기차 판매 대수 중 절반을 차지했습니다.

올해도 수입차 브랜드들이 다양한 전기차 신모델들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대원강업(000430) :: 전기차 관련주

기업개요

전기차-관련주-대장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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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46년 9월 설립된 자동차 부품 업체로, 차량용 스프링과 스프링 시트 제품의 제조/판매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국내 유일의 종합 스프링 생산업체로 글로벌 3위권의 스프링 업체이며 현대·기아자동차 뿐 아니라 GM, 폭스바겐, BMW, 크라이슬러 등 해외 업체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음.

- 2016년 3월 8일 창원2공장의 엔진밸브스프링, 선스프링 등의 제품 생산이 중단되었으며 창원2공장 설비는 함안 일반산업단지로 이전하였음.

실적 및 분석

- 자동차의 생산량 증가에 따라 제품 및 상품 매출이 증가한 가운데 차량용 스프링 관련 기술 등의 무형자산 및 용역 매출이 해외 시장을 중심으로 확대된바 전년동기대비 외형 신장.

- 원가율 하락 및 판관비 부담 완화에 따라 영업적자 폭은 전년동기대비 축소되었으며 채무면제이익 확대 및 외환관련손실 감소로 순이익은 흑자 전환되었음.

- 자동차 생산 물량 증가 및 중국법인 매각대금을 친환경 자동차부품 사업에 투자할 예정이나 변이바이러스 및 차량용 반도체 부품 공급 차질로 단기적으로 큰 폭 성장은 어려울 듯.


대유에이텍(002880) :: 전기차 관련주

기업개요

전기차-관련주-대장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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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 시트 제조업을 주력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기아자동차의 광주공장에서 생산되는 모든 차량에 대한 시트를 독점 공급하고 있음.

- 2015년 8월 경영성 제고 및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알루미늄 휠 사업부문을 물적 분할하여 신설기업 대유합금을 설립, 종속기업에 편입하였음.

- 건설업체인 대유금형, 금융업 및 골프장 운영업체인 스마트홀딩스, 가전제품 제조업체인 딤채홀딩스, 주형 및 금형 제조업체인 대유금형 등을 종속기업으로 보유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전방 자동차 시장에서 SUV 및 CVD 성장으로 스포티지와 봉고향 SEAT 수주 확대에도 자동차부문이 부진하였으나 가전매출이 큰 폭으로 확대된바 전년동기대비 외형 신장.

- 원가율 하락 및 판관비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흑자 전환된 가운데 대규모 파생상품평가이익 반영 등으로 기타수지 저하에도 순손실 규모 큰 폭 축소.

- 백신 보급률 상승에 따라 자동차 시트 부문의 매출 회복이 기대되며 가전제품 부문의 견조한 매출 성장을 바탕으로 외형 신장 및 수익성 개선 추이 이어갈 듯.


덕양산업(024900) :: 전기차 관련주

기업개요

전기차-관련주-대장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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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EM납품을 주로 하는 자동차 내장 부품(Cockpit Module & Crash Pad, Door Trim, Anti Vibration Pad) 전문 제조업체임.

- 주요 종속기업으로 자동차부품 제조판매사인 북경덕양중차기차영부건유한공사와 선양화성덕양자동차부품유한회사, 배터리 부품판매업체 DUCKYANG AMERICA INC.를 보유.

- 현대자동차의 1차 부품협력업체로서 생산품의 대부분을 현대자동차에 납품하고 있는 등 현대자동차와 영업상 긴밀한 관계 유지함.

실적 및 분석

- 자동차 생산 물량 증가에 따라 국내 시장을 중심으로 CRASH PAD 및 DOOR TRIM의 매출이 주요 고객사로 확대된바 외형은 전년동기대비 신장.

- 원가율의 하락과 판관비의 적절한 관리로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흑자 전환된바 기타수지 저하, 법인세 부담에도 순이익 또한 흑자 전환.

- 자동차 생산 물량 확대에 따라 CRASH PAD 및 DOOR TRIM 수주 증가와 용역 매출 회복 등으로 외형 성장이 전망되는바 수익성 또한 개선 추이 이어갈 듯.


동원금속(018500) :: 전기차 관련주

기업개요

전기차-관련주-대장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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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 DOOR FRAME류를 중심으로 IMPACT BEAM, BUMPER BEAM 제조업체로 경산·아산·영천에 국내 공장을, 미국·브라질·유럽에 해외 생산법인 보유.

- 원자재인 코일은 현대·기아자동차, 한국GM으로부터 일괄 공급받아 현대, 기아, 한국GM, 쌍용차 등 완성차 메이커에 OEM방식으로 제품을 납품하고 있음.

- ISO·TS16949 인증 등 고객사로부터 제품 품질을 인정받아 국내 주요 완성차업체인 현대·기아자동차, 한국GM과 설립 초기부터 현재까지 거래 관계 유지.

실적 및 분석

- 전방 자동차 산업의 회복에도 일부 제품의 가격 하락과 DOOR FRAME 등의 제품 수주 감소로 산업용 강관 매출 확대에도 외형은 전년동기대비 소폭 축소.

- 원가율 하락으로 판관비 부담 확대에도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흑자 전환되었으며 기타수지 개선 및 지분법이익 발생, 법인세 환급효과 등으로 순이익 또한 흑자 전환.

- 전방 자동차 시장의 회복으로 인하여 제품 수주 확대가 기대되나 변이 바이러스 확산 및 차량용 반도체 부품 공급 차질에 따라 회복은 제한적일 듯.


만도(204320) :: 전기차 관련주

기업개요

전기차-관련주-대장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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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4년 9월 한라홀딩스(존속법인, 지주회사)의 자동차 부품 제조 사업부문이 인적 분할되어 신설법인으로 설립되었음.

- 자동차 제동장치, 조향장치, 현가장치 등을 주로 생산하며 주요 매출처는 현대/기아차, 현대모비스, 현대위아, 글로벌 GM, 중국 현지 완성차 업체 등임.

- 자동차 부품 및 용품 판매와 자동차 부품 기술의 연구개발 등을 영위하는 종속기업을 중국, 미국, 인도, 독일, 브라질, 폴란드, 멕시코 등지에 보유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전방 산업 회복으로 제품 고도화 및 고객사 다변화, 북미 전기차 완성차업체의 글로벌 생산 확대, ADAS부문 고성장에 따라 전년동기대비 외형 신장.

- 고부가가치 제품 수주 및 제품 믹스로 원가율 하락과 판관비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흑자 전환되었으며 기타수지 개선, 금융원가 감소로 순이익 또한 흑자 전환.

- 전기차 중심의 양호한 신규 수주 확보와 핵심 고객사인 현대그룹차에서의 고도화된 제품 믹스 유지, 만도 헬라 합병, 생산안정화, 폭스바겐그룹 전략적 파트너 선정으로 성장 전망.


모토닉(009680) :: 전기차 관련주

기업개요

전기차-관련주-대장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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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 엔진 및 변속기 부품 제조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며, 서울시 중구 청계천로에 본사를, 대구광역시와 성주에 공장을 각각 운영하고 있음.

- 주력제품은 자동차 엔진에 LPG연료를 분사하는 LPI System과 실린더 밸브의 열림량을 조절하는 CVVL, 변속기에 장착되는 Piston Clutch임.

- 주요 매출처는 국내 완성차 업체인 현대/기아차이며 중국 북경과 인도에 종속법인 형태의 현지공장을 두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자동차 생산 물량 증가로 국내 및 중국 등지로 주요 고객사향 연료시스템부품과 파워트레인부품, 전장부품 수요가 확대된바 전년동기대비 외형 신장.

- 마진율 높은 전장부품 수주 확대로 원가율 하락과 판관비 부담 완화에 따라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상승하여 금융수지 및 기타수지 저하, 법인세 확대에도 순이익률 상승.

- 전기차 등을 중심으로 자동차 부품 수주가 확대되고 있는바 전장부품 및 주요 부품 수주 증가가 기대되며 이에 마진율 상승으로 수익성 상승세도 지속될 듯.


엠에스오토텍(123040) :: 전기차 관련주

기업개요

전기차-관련주-대장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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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90년 자동차 차체 부품 제조,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 2018년 지배구조 단행으로 명신산업황성(주), (주)심원테크, (주)심원개발을 비롯, 중국과 미국법인 연결 편입.

- 매출은 현대·기아차 완성차업체에 직접 매출 및 관계사 등 기타 협력사를 통한 간접 매출로 발생하고, 기타분은 해외완성차에 납품하고 있음.

- 현대·기아자동차에 대한 매출 집중도가 높은바, 인도 현지법인의 다임러 및 닛산과의 금형, 부품공급 계약 체결, 2015년 쌍용자동차 신규 납품 시작하는 등 매출처 다각화.

실적 및 분석

- 자동차 생산 물량 증가에 따라 국내외 시장을 중심으로 자동차차제부품과 금형 및 설비 부문의 수주 물량이 큰 폭으로 확대된바 외형은 전년동기대비 양호한 성장을 보였음.

- 원가율의 하락 및 판관비 부담 완화에 따라 영업이익률은 전년동기대비 상승하였으며 외환관련수지 개선으로 법인세 부담 확대에도 순이익은 흑자 전환되었음.

- 전기차 시장 성장에 따른 핫스템핑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 및 자체 전기차 제조 구축을 위해 GM군산공장을 인수,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는바 중장기 성장동력 또한 확보할 듯.


세종공업(033530) :: 전기차 관련주

기업개요

전기차-관련주-대장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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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용 소음기(머플러) 및 배기가스 정화장치(컨버터)의 생산 및 판매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며 울산 북구 효자로에 본사 및 공장을 두고 있음.

- 생산 제품의 전량은 현대/기아차에 납품하며 주요 원재료인 철강재 및 컨버터 촉매류 등을 현대/기아차로부터 사급 받아 생산하고 있음.

- 세움, 아센텍, Sejong America, 염성세종기차배건유한공사, 북경세종기차배건유한공사 등 국내외 다수 종속기업을 보유.

실적 및 분석

- 전방 자동차 수출 증가로 국내 및 북미, 아시아, 유럽을 중심으로 MUFFLER와 CONVERTER 및 차체부품 수주가 확대된바 외형은 전년동기대비 양호한 성장세를 기록.

- 원가율 상승에도 경상개발비 등 관리비와 판매비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흑자 전환된 가운데 기타금융자산평가손실 제거로 기타수지 저하에도 순이익 또한 흑자 전환.

- 자동차 수출 증가로 주요 제품의 수주가 확대될 전망이며 자회사를 통해 전장부품 및 수소차용 부품·센서 등의 사업을 성장시키고 있는바 장기적인 성장동력 확보.


상신브레이크(041650) :: 전기차 관련주

기업개요

전기차-관련주-대장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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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레이크 마찰재를 생산하여 OE(신차조립용) 시장과 RE(보수용) 시장에 납품하며, 대구광역시 달성군 논공읍에 본사 및 공장을 두고 있음.

- 국내 브레이크용 마찰재 시장은 동사와 새론오토모티브, KB오토시스 등이 경쟁하고 있으며, 동사는 국내 시장점유율 1위를 확보하고 있음.

- 국내 자동차 부품 업체인 산도테크, 산도브레이크, 상신이엔지, 에이비테크와 중국 및 인도, 미국, 멕시코 등의 해외 생산법인을 종속기업으로 보유.

실적 및 분석

- 전방 자동차 산업의 성장으로 국내 및 중국, 인도, 멕시코 시장을 중심으로 OEM 및 시판 등을 통해 자동차부품 매출이 증가한바 전년동기대비 외형 성장.

- 원가율의 하락과 판관비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흑자 전환되었으며 기타수지 및 금융수지 개선으로 순이익 또한 흑자 전환.

- 자동차 산업의 생산대수 증대로 국내 및 중국, 인도, 멕시코향 매출 확대와 북미 보수용 패드 증가가 기대되며 믹스 개선 등으로 수익성 상승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임.


기아(000270) :: 전기차 관련주

기업개요

전기차-관련주-대장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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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44년 설립된 완성차 생산 업체로, 경기도 화성시 화성공장, 광명시 소하리공장, 광주 내방동 광주공장에서 승용차, 승합차, 화물차 및 부분품을 생산하고 있음.

- 완성차 및 부품의 판매를 위해 Kia Motors Europe GmbH 등 독일의 지주회사를 비롯해 미국, 캐나다, 폴란드, 영국, 러시아 등 해외 다수의 종속기업을 보유.

- 2020년 현대/기아자동차는 COVID-19 영향으로 판매량이 감소하며 652만 대의 자동차를 판매하였으나 세계 시장점유율 4위를 기록하였음.

실적 및 분석

- 글로벌 경기회복세로 완성차 판매가 증가한 가운데 신차 K8, 카니발, 쏘렌토 등 고부가가치 차량의 판매 확대로 전년동기대비 양호한 매출 성장.

- 매출 성장에 따른 고정비 부담의 완화와 판매보증비 감소로 영업이익률 전년동기대비 상승, 법인세 증가에도 순이익률 역시 전년동기대비 상승.

-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이 지속되고 있으나, 글로벌 경기 개선과 미국 등 주요 시장에서의 자동차 수요 증가, SUV 비중 확대 등 차량 MIX 개선으로 매출 성장 전망.


대성엘텍(025440) :: 전기차 관련주

기업개요

전기차-관련주-대장주
전기차-관련주-대장주-주식-주가-차트-전망

- 차량용 음향 및 영상기기 제품을 생산하는 Car Multimedia 전문생산업체로서 Car Audio, Digital AMP, 프런트 패널 등을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음.

- 종속기업으로는 전자제품 제조 판매사인 청도대성전자유한공사와 자동차용 카메라 부품 및 소프트웨어 개발사인 (주)베라시스가 있음.

- 주요 고객으로는 일본 알파인 등 해외고객과 현대모비스를 통한 현대, 기아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한국지엠 등 국내 완성차 업체가 있음.

실적 및 분석

- 글로벌 경기회복세와 국내 완성차 업체들의 생산 증가로 디지털 앰프 수주 증가, 중국 시장에서의 판매 증가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성장.

- 원가율 상승한 가운데 매출 증가 영향으로 영업손실 규모 전년동기대비 증가, 영업외수지 저하되며 순손실 규모도 전년동기대비 증가.

- 미국, 유럽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경기 개선과 전방 자동차 산업의 성장으로 주력제품인 디지털 앰프 수주 증가하며 매출 성장 전망.


* 주의

- 본 자료는 투자를 유도할 목적으로 작성된 것이 아니라 투자판단에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작성된 참고자료 입니다. 본 자료는 신뢰할 만 하다고 판단되는 자료와 정보에 의거하여 만들어진 것이지만,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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