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시장 잘못, 알리바바가 투자불능이 된 것은 아니다.

요약
  • 알리바바의 가장 큰 리스크는 규제 압박의 증가다.
  • 베이징이 와일드카드가 된 상황에서 알리바바 이야기는 두 가지 매우 뚜렷한 방식으로 전개될 수 있다.
  • 중국이 물러서면 알리바바가 대대적인 재평가로 무르익어갈 수도 있다.
  • 알리바바는 막대한 현금 적체, 강력한 자유 현금 흐름, 낮은 P-S 비율을 가지고 있다.

Getty Images를 통해 발표되지 않은 maybalse/i

규제 압박이 거세지고 중국 주식에 투자자들의 발길이 뚝 끊기면서 알리바바(BABA)의 주가가 더 높은 움직임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위험은 커졌지만, 시장은 알리바바 이야기 전체를 잘못 이해하게 될지도 모른다!

알리바바는 투자불능이 되었는가?

알리바바는 2021년 주주들을 위해 많은 일을 하지 않았다. 연초 알리바바 주식에 1만 달러를 투자했다면 중국 정부의 단속이 가속화된 덕분에 오늘 투자액은 6852달러에 불과하다. 알리바바는 올해 초 뜨거운 물에 들어갔다가 중국 공산당이 경제에 대한 영향력을 키우려 하자 거액의 벌금형을 받았다. 중국은 올해 경제 각 분야를 단속하고 점점 더 적극적인 역할을 채택하고 있다. 2021년 중국 정부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특히 4개 부문에 대해 강하게 내려왔다.

  1. 금융기관이 암호 관련 서비스 추진으로 징계를 받았다. 이번 단속으로 인해 가상화폐 채굴업자의 절반 이상이 중국을 떠났다고 한다.
  2. 승차호출업체 디디의 앱이 불법 사용자 데이터 수집 의혹으로 앱스토어에서 삭제됐다.
  3. 알리바바는 지난 4월 중국 독점금지기관으로부터 반경쟁행위로 2.8억 달러의 벌금을 선고받고 사업 관행을 변경할 수밖에 없었다.
  4. 교육 회사들은 영리 목적의 방과 후 과외를 제공하는 것이 금지되었는데, 이는 분명히 중국의 교육 시스템을 약화시켰고, 경제적으로 더 가난한 중국인들이 혜택을 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사교육과 과외 산업에 대한 개입은 아마도 지금까지 중국이 가장 대담한 경제 개입일 것이다. 교육기업을 지배하는 새로운 규제가 외국인 투자에 대한 규제를 제시하기 때문이다. 외국인 투자자들은 사실상 중국에 본사를 둔 교육기업들의 주식 취득이 금지됐고, 중국은 외국계 증권거래소 상장을 노리는 기업들에 새로운 규제를 가하고자 한다고 한다.

중국 기업에 대한 중국의 규제 압박이 커지면서 시장이 중국 규제당국에서 나오는 위험을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음을 보여주는 알리바바의 가치가 길고 가파르게 하락하는 결과를 낳았다. 알리바바의 시가총액은 올해 31.5%, 지난 12개월 동안 44.8% 하락했다. 거래지표를 보면 알리바바가 현재 많이 팔리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알리바바의 가격표를 보면 다음과 같은 질문의 유혹을 느낄 수도 있다. 알리바바는 투자불능이 되었는가?

별로 그렇지 않아요.

중국 기업에 대한 리스크가 커지고 압박이 거세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은 비이성적인 행위자가 아니며 중국 정부가 극단으로 치닫고 예를 들어 외국인 투자자들의 소유권 주장을 무효화할 것이라는 것은 설득력이 없다.

현재의 단속이 진행될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 규제당국이 중국 대기업을 계속 엄하게 단속하고 외국인 투자자에게 불이익을 주는 새로운 규제를 도입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알리바바의 주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아니면 중국이 탁자를 두드린 후에 물러날 수도 있는데, 이것이 훨씬 더 가능성이 높은 결과일 것이다.

우리는 암호시장에서 중국이 스스로를 재인증한 뒤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알 수 있는 전례가 있다. 지난 10년 동안, 중국 정부는 암호 시장을 반복적으로 이용하려 했지만, 실제로 법을 시행한 적은 없었다. 중국에는 집행 기간과 소극적인 수용 기간이 있으며, 가끔 마을의 보안관이 선수들에게 누가 책임자인지 알려준다. 그것은 중국뿐만이 아니라 아시아의 사업 방식이다.

그러나 이 무차별적인 싸움은 시장이 중국 정부를 너무 두려워하게 되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알리바바를 매수할 기회를 제시할 수도 있다.

E-Commerce는 여기에 머문다.

온라인 쇼핑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COVID-19 전염병은 이러한 추세를 가속화시켰다. E-Commerce 물량은 빠른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며 2021년 19.6%에서 2025년에는 소매 전자상거래 매출 비중이 25%에 근접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 세계 전체 사업 거래의 4분의 1이 온라인에서 이뤄지는 셈이다.

(출처: 내부자인텔리전스)

강력한 e커머스 트렌드가 알리바바의 영업실적에 유리하게 작용할 기세다. 알리바바는 전 세계 1.1B 이상의 고객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21분기에 알리바바는 자사 플랫폼에 45M의 신규 고객을 추가했다. 인상적인 고객 인수와 전자상거래 시장의 호황은 알리바바의 강력한 매출 전망으로 이어지고 있다.

YChart별 데이터

알리바바의 가장 최근의 P&L은 205.7달러의 2분기 21개 수익을 보여주었다.B 중국 위안(31.8B 달러) 시장 호조, COVID-19 대유행 등이 알리바바에 유리하게 작용해 매출이 지난해보다 34% 증가했다. 알리바바는 총 42의 이익을 창출했다.21분기 중국 위안화 8B 달러(6.6B 달러)와 양호한 이익률 15.4%.

(출처: 알리바바)

알리바바의 21분기 수익카드도 현금흐름이 강세를 보였으며 이는 18개 수익의 절반을 지불했음에도 불구하고 나타난 현상이다.지난 4월 규제당국이 알리바바에 부과한 2B 중국 위안(140B달러)의 반독점 과징금. 이 때문에 알리바바의 자유로운 현금 흐름은 2020년 2분기 중국 위안화 36.6B(5.7B)에서 2020년 2분기 중국 위안화 20.7B(3.2B)로 떨어졌다. 다른 벌금이 없을 것이라고 가정하면, 나는 알리바바가 2021 회계연도의 무료 현금흐름이 80B 중국 위안(12.4B)에 육박할 것으로 추정한다.

(출처: 알리바바)

알리바바의 대차대조표에 눈을 돌린다.

알리바바는 거의 현금에 빠져들고 있다. 그 전자상거래 회사는 470개를 보유하고 있다.8B 중국 위안(72.9B달러)의 가용 유동성은 26.8달러에 이른다. 이는 알리바바 전체 시장가치의 17%에 해당한다. 알리바바의 총 21분기 비은행 차입금 및 무담보 차입금은 총 150건이다.6B 중국 위안(23.3B 달러). 알리바바는 1.1T 중국 위안(172.0B)의 지분가치를 갖고 있기 때문에 부채 대 지분율은 0.14배에 불과하다.

(출처: 알리바바)

알리바바는 연기가 걷히면 더 높이 평가될 가능성이 있다. 알리바바는 2022 회계연도에 플랫폼 매출을 전년 대비 20% 증가시켜 1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미화 172.0B에 해당하는 1T 중국 위안. 다른 대형 E-Commerce 플랫폼은 알리바바보다 훨씬 높은 판매 승수 요소에 판매된다.

YChart별 데이터

알리바바와의 리스크

내 기사는 중국 전자상거래 거대기업 알리바바에 대한 투자와 관련된 가장 큰 리스크를 전면에 내세웠다. 규제 개입 증가. 미국 거래소에서 중국 기업을 완전히 상장폐지하는 것도 위험하지만 미국과 중국이 무역과 관련해 얼마나 서로 의존하고 있는지는 고려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알리바바는 규제 압력 외에도 어떤 기업도 지속적으로 이렇게 빠르게 성장할 수 없기 때문에 향후 수익과 이익 성장이 둔화될 것이다.

수익률 하락과 자유현금흐름도 주식의 위험요인으로 간주될 수 있다.

알리바바를 비롯한 중국 내 전자상거래 기업에 대한 단속이 강화되면 주식에 대한 나의 전망이 바뀔 것 같다.

마지막 생각

알리바바의 가장 큰 와일드카드는 베이징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 전자상거래 회사가 투자를 할 수 없게 된 것은 아니다. 중국 정부는 미국과의 전면적인 경제 대치를 추구할 것 같지 않고, 무역 긴장을 고조시키는 것은 중국에게 이익이 되지 않는다.

그러나 베이징의 행동은 중국 주식에 대한 미국의 입맛에 영향을 미쳤다.

수익 추정치, 무료 현금 흐름, P-S 비율이 모두 좋아 보이고 시장이 알리바바의 매출 성장을 이렇게 싸게 평가하는 것은 완전히 잘못된 것일 수도 있다!

반응형
LIS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