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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제2의 도시주의적 베헤못이 계속해서 배달

2021년 9월 7일 오전 6시 34분 ET애플(AAPL)14 코멘트7 Likes

요약
  • 애플은 운영체제 데스크톱과 스마트폰 부문에서 주목할 만한 이중 독과점 위치를 차지하고 있어 다른 회사와 비교했을 때 경쟁 우위를 점하고 있다.
  • 미래 성장세는 소비자가 5G를 탑재한 아이폰으로 바꾸는 것에서 비롯된다.
  • 목표가격 207달러는 5세대(5G) 장착 아이폰 판매량 증가를 감안한 것이다.

Nikada/iStock Getty Images를 통해 공개되지 않음

논문

애플(나스닥:AAPL)은 향후 5G 탑재형 아이폰으로 전환하는 소비자의 추이를 타면서 네트워크 기술의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역사적으로 반복되는 패턴에 따라 수익 증가율을 긍정적으로 끌어올릴 예정이다.

보수적인 미래 수익 증가율에서 입증되었듯이 현재의 합의 분석가 전망은 이 성장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통합하기 위해 연간 수익 성장을 증가시킴으로써, 10년 영구 DCF 모델에서 207달러의 목표 가격을 달성한다.

사과

Microsoft에 대한 이전 기사(NASDAQ:MSFT)에서 나는 MSFT를 이중의 일부라고 설명했으며, AAPL은 이중의 일부인 두 번째 회사라고 설명했다.

나는 MSFT와 AAPL이 운영 체제의 데스크탑 부문 내에서 전통적으로 연관된 지배력 때문에 이중으로 언급한다. 오늘날까지 계속 발생하는 시장 역동성.

출처: Statcounter

위 차트에서 증명하듯이 Windows와 MacOS에 다른 경쟁 운영 체제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러한 경쟁 운영 체제(리눅스, 크롬, FreeBSD 등)의 시장 점유율은 기껏해야 미미하다. 따라서 기술적으로 정의당 듀오플릿은 아니지만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가 모두 갖고 있는 시장점유율이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에 현실적으로는 듀오플릿이다.

오늘날, 몇 년 전에 만들어진 크로스오버인 데스크탑 컴퓨터보다 스마트폰의 사용량이 더 많다. 그리고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가 오늘날까지 운영체제에서 데스크톱 컴퓨터 분야를 장악하고 있지만, 애플은 스마트폰 운영체제 부문에서 선두를 유지하고 있다.

출처: Statcounter

2021년 8월 현재 안드로이드는 72.74%의 세계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애플 iOS는 스마트폰 운영체제 부문에서 전 세계적으로 26.42%를 점유하고 있다.

이처럼 스마트폰 부문에서는 다시 등장하지만 이번에는 애플의 iOS와 알파벳(나스닥:GUGL)(나스닥:GUG) Android.

마치 애플이 운영체제(OS)용 데스크톱 컴퓨터 부문과 모바일 스마트폰 운영체제 부문에서 각각 1개씩, 2개의 듀오폴리에 종사하는 것처럼 보인다.

애플의 역사적인 퍼스트무버 강점이 이를 설명한다. 이 회사는 오늘날까지 브랜드 인지도와 소비자 친숙함의 물결을 타고 2007년 고도로 대중화된 아이폰을 성공적으로 출시하면서 큰 성공을 거두었다.

IDC가 스마트폰 출하 동향을 분석한 결과 소비자가 요구하는 기기 종류에 따라 2021년의 전환점을 엿볼 수 있다.

벤더와 채널 모두 기존 4G 기기보다 훨씬 높은 평균 판매가격(ASP)을 지닌 5G 기기에 집중하면서 5G 출하량은 2021년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5G 스마트폰의 ASP는 2020년 632달러에서 2021년 634달러에 이를 예정이다. 하지만 ASP가 206달러로 작년(277달러)에 비해 30% 가까이 떨어지면서 4G 기기의 가격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전체 5G 출하량은 지난해보다 123.4% 늘어난 5억7000만대로 늘어난다. 중국은 5G 세계 시장 점유율 47.1%로 시장을 계속 주도할 것이며, 이어 미국 16%, 인도 6.1%, 일본 4.1% 순이다. 2022년 말까지 5G는 전체 스마트폰 출하량의 절반 이상을 점유율이 54.1%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IDC 보고서

5G가 장착된 스마트폰은 5G 네트워크가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면서 소비자들의 수요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5세대(5G) 성장에서는 중국이 시장을 주도할 것이기 때문에 중국 시장 내에서 애플의 경쟁적 위치를 분석해 보자.

출처: Statcounter

시장점유율 37.37%로 화웨이가 1위, 20.68%로 애플이 2위다. 알려지지 않은 스마트폰 제조사는 13.77%로 들어온다. 샤오미, 비보, 오포, 삼성, BBK, 원플러스, 하이센스가 각각 10%도 안 되는 비율로 들어온다.

따라서 애플은 중국 내에서 시장 점유율을 상당히 공고히 하고 있으며 5G폰으로의 교환의 혜택을 누릴 예정이다. 이제 관심을 돌려 스마트폰 부문 내 세계 시장 점유율 수치를 분석해보자.

출처: 카운터포인트

우리가 알 수 있듯이, 애플은 지난 3년 동안 꾸준히 10%에서 20%의 시장 점유율을 맴돌고 있다. 이는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아이폰용 애플로 소비자들이 계속 눈을 돌리면서 글로벌 스마트폰 부문 내에서도 경쟁력을 갖췄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중국의 경우처럼 애플은 아래 도표에서 볼 수 있듯이 구형 스마트폰에서 향후 발생할 5G 탑재폰으로의 스왑을 활용하기 위해 완벽하게 정렬되어 있다.

출처: IDC

위 차트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업그레이드는 향후 몇 년 안에 가속화될 것이며, 소비자들이 구형 전화기를 신형 전화기로 교체함에 따라 애플의 주력 아이폰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애플 아이폰 수요가 늘면서 애플의 상대적 매출 증가율이 높아질 것으로 보는 이유다.

애플의 역사적 수익 증가율을 분석해보면 오래된 네트워크 기술의 도입과 소멸에 의해 설명되는 순환적 패턴을 보여준다.

출처: 코이핀

애플의 매출 증가는 오래된 네트워크 기술에서 다른 네트워크 기술로의 기술적 전환에 따라 가속화되는 경향이 있다. 차트에서 알 수 있듯이, 5G 롤아웃은 향후 몇 년 동안 최상위 성장과 하위 FCF를 증가시킬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논쟁의 여지 없이, 사람들은 깊은 2008년 금융위기의 특정한 거시경제적 현상을 분리해야 할 것이다. 그것은 단분기 수요를 방해했고, 그 이후 몇 년 동안 더 높은 수익 증가 궤적을 만들어냈다.

애플에 따르면 2020년 대유행 때 공급측 제약으로 아이폰 판매와 출하량에 악영향을 미친 COVID-19 대유행에도 비슷한 논리가 적용돼야 한다.

이 논리에 근거해, 향후 몇 년 동안 수익 증가율이 계속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 애플의 컨센서스 분석가의 매출 증가율을 비교하는 것은 나와는 다른 미래의 기대치를 보여준다.

합의된 매출 증가율 - Apple

출처: 코이핀

표에서 알 수 있듯이, 합의 분석가의 수익 증가율은 회계연도 22년과 회계연도 23년의 수익 증가율에서 상당한 감속을 예상한다.

향후 몇 년간 5G 전화기로의 교체와 업그레이드를 고려할 때 이러한 합의 성장률은 현실적인가?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 우리는 각 분기별 실제 보고된 수익이 해당 분기별 합의된 수익 추정치와 어떻게 일치하는지 살펴볼 수 있다.

출처: 코이핀

위의 차트를 해석하려면 구성 요소 구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직선은 분석가 판매 추정치의 범위를 나타내며, 흰색 원형 중공원은 해당 범위 내 추정치의 평균을 나타낸다. 녹색 점은 분기별 결과가 발표될 때 애플이 보고하는 실제 결과를 나타낸다. 빨간 점은 합의된 기대와 관련된 손실을 나타낸다.

녹색 점이 높을수록 실제 결과가 분석가의 기대치를 초과하기 때문에 "깜짝 놀랄" 요소가 더 높다. 녹색 점이 선과 흰색 원에 가까울수록 실제 발표된 결과는 기대되는 합의 범위 분석 범위와 해당 범위의 평균에 가깝다.

알 수 있듯이, 실제 출시되는 판매 증가율이 분석가들의 예상 매출 증가율보다 더 높은 기간들이 있다. 애플이 1차트에서 입증한 5G 아이폰 1차 출시 이후 실제 분기 실적이 애널리스트 기대치를 철저히 웃도는 만큼 이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소비자들이 구형 아이폰과 신형 아이폰의 교환으로 인한 매출 증가가 예상되면 매출 증가가 더 커져 예상 애널리스트 증가율을 초과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논리적이다.

그렇다면, 현재의 분석가들의 전망은 왜 그렇게 보수적으로 향후 몇 년간의 낮은 수익 증가율의 탓으로 돌릴까?

IDC 보고서에서 볼 수 있듯이, 설명 중 하나는 스마트폰의 예상 출하량일 수 있다.

공급망 상황이 크게 개선되지는 않았지만 최근 분기 스마트폰 시장은 호조를 보이고 있다. 국제데이터공사(IDC) 월드와이드 분기별 휴대전화 추적기에 따르면 스마트폰 출하량은 2021년 7.4% 증가해 13억7000만대에 달했고, 2022년과 2023년 각각 3.4%의 증가율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IDC 보고서

이러한 보수적인 분석가들의 매출 추정치는 IDC 보고서에서 볼 수 있듯이 2022년과 2023년의 스마트폰 출하 감속 예상치에 근거할 수 있는가?

아마도 그럴 것이다. 하지만 이 사실은 소비자들이 4G폰에서 교환함에 따라 5G폰에 대한 소비자 수요 증가를 보여주는 이 기사의 세 번째 그래프와 비교되어야 한다.

애플의 분기별 결과 발표 동안 지속적인 분석가 수정에서 보여지듯이, 합의 추정치의 역동적이고 변화무쌍한 성격 때문에, 이러한 보수적인 수익 예측을 대수롭지 않게 여길 충분한 이유가 있다.

출처: 코이핀

위 도표에서 알 수 있듯이 매출에 대한 컨센서스 분석가의 수정은 높은 수준으로, 이는 애플이 발표한 매출 수치가 컨센서스 추정치보다 높을 경우 향후 수정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때문에 애플이 5G폰으로 교환하는 소비자를 바탕으로 향후 예상보다 높은 매출액을 제시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향후 몇 년간 매출 증가율의 변화를 시사했다.

나의 수익 증가율은 향후 몇 년간 5G 전화기에 대한 소비자 수요의 근본적인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평균적인 합의 추정치보다 더 높을 것이다.

현행 합의 분석가 예측보다 수익 증가율이 약간 높은 10년 영구 DCF 모델에서 나는 207달러의 공정한 목표 가격을 얻었다.

애플 목표가격

출처: 코이핀

위 그래프에 따르면 이는 현재 존재하는 가장 낙관적인 강세 목표가격(190달러)과 크게 다르지 않다. 애플이 추정치를 앞질렀을 때 애널리스트 수정안이 나올 경우 목표가격은 최고치인 190달러까지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

이 때문에 목표가격인 207달러가 적당하다고 말하고 싶다. 그것은 보수적이면서도 목표가격의 변화하고 역동적인 성격에 대한 요인이다.

위험성에 대해 논의합시다.

위험

기술기업인 애플은 향후 현금흐름이 더 먼 곳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금리 민감도를 높이고 있다. 연방준비제도(Fed·연준) 등 다른 지역의 느슨한 통화정책을 감안할 때 이는 긍정적인 방식으로 평가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

거시경제 데이터를 개선하고 금리 인상 확률을 바꾸면 중앙은행이 제공하는 풍부한 통화 부양책이 줄어들 수 있다. 게다가, 이것은 시장 조정으로 이어질 수 있고, 특히 DCF 모델의 가치가 금리 상승으로 인해 감소함에 따라 기술 부문(그리고 애플)에 타격을 줄 수 있다.

이런 금리 리스크는 미국만이 아니라 사실상 애플이 운영하는 모든 지역 탓이다. 전세계적으로 중앙은행들이 연방준비제도이사회와 비슷한 인플레이션과 최대 고용목표를 갖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인플레이션 압력과 노동시장 상황의 강화는 이들 중앙은행들이 통화정책 기조에 좀 더 매파적이 되는 경향을 증가시킬 수 있다(금리 인상, 기타 통화 부양책 종료). 척도. 이렇게 되면 이들 외국에서의 총수요가 줄어들어 애플의 매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세계화로 인해 오늘날 전세계적으로 동시다발적인 성장이 보여주고 있는 것을 볼 때 이것은 가능성 있고 현실적인 시나리오다.

둘째, 소비자가 5G 탑재폰으로 교환하는 속도가 바뀔 수 있다. 예상보다 속도가 느려져 애플이 몇 분기 동안 최상위권 성장에 악영향을 미치고, 주식 거래에 따른 범위가 넓어졌기 때문일 수 있다. 소비자 스왑 속도가 증가하여 예상 모델 입력을 초과할 수 있다.

금리 인상의 위험이 기술주에 부정적으로 작용하는 반면, 시장 매도의 실제 위험은 인플레이션 압력보다 비교적 빠르게 상승하는 근본적인 성장 동인의 미묘한 균형에 의해 결정된다.

간단히 말해서, 금리 상승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상당 부분 상승 요인에 달려 있을 것이다.

  • 금리 상승이 주로 실질성장률 상승에 대한 기대감에 의해 추진된다면, 높은 성장과 마진이 투자 수익률 상승을 요구하는 투자자들의 효과를 상쇄하기 때문에 그 효과는 더 긍정적일 가능성이 높다.
  • 만약 금리 인상이 주로 인플레이션에 의해 추진된다면, 그 효과는 훨씬 더 부정적일 가능성이 높다. 왜냐하면 당신은 위험 프리미엄이 오르고 이윤이 압박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가격 결정력이 없는 회사들.

아스왓 다모다란

다양한 거시경제 펀더멘털로 유추하고 측정했듯이 미국과 세계의 실업률 감소, 안정적인 GDP 성장 등 실질 성장이 앞으로 나아가는 실질 성장 그림에 긍정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믿는다. IMF는 최근 보고서에서 2022년 성숙한 시장경제의 성장률을 0.5%로 수정했다. 애플은 성장 패턴에 따라 매출이 영향을 받는 다국적 기업이기 때문에 미국의 성장과 세계 성장에 대해 말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금리 상승의 위험과 그들의 잠재력이 주식평가에 미치는 영향은 과장된 것으로 본다.

둘째로, 5G 전화기로의 스왑에서의 감속 위험은 가능하지만 상당히 억지스럽다. 예측은 주기적으로 변경될 수 있지만, 나는 5G 전화기로의 전환에 대한 소비자 예측이 가속화될 가능성이 있거나 현재 예상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고 믿는다. 이는 국제통화기금(IMF) 보고서에 따라 세계 성장률이 현재 수준을 유지하거나 주요 지역의 성장률을 높일 것이라는 가정에 따른 것이다.

요약

애플은 두 개의 핵심 부문에서 이중 독과점 지위를 누리고 있는데, 이것은 애플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시장 위치다.

IDC의 새로운 산업 보고서에 따르면, 향후 몇 년 안에 5G가 장착된 아이폰의 판매 증가로 인해 미래의 성장이 나타날 것이라고 한다.

현재의 분석가 수익 증가율은 DCF 평가 모델에 이러한 성장을 적절히 반영하지 못한다. 애플이 현재 애널리스트 전망치보다 높은 분기별 실적을 발표함에 따라 향후 수정될 가능성이 높다.

매출 증가율을 감안하여 10년 연속 DCF 모델에서 207달러의 목표 가격을 달성한다. 이러한 이유로, 나는 애플을 분명한 BUY로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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